당분간은 김성태 체제 지켜보자는 의견 쪽으로 기울어…비대위원장 인선 및 혁신비대위 구성 속도낼 듯
  •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 수습에 나선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김 권한대행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한국당 내에서 지속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 수습에 나선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김 권한대행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한국당 내에서 지속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내에서 이른바 '김성태 리더십'이 동력을 얻는 추세다. 일부 친박 성향 및 4선 이상 의원들이 여전히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의 원내대표직 사퇴를 주장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김 권한대행에 일단 힘을 실어주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이고 있다. 

    26일 자유한국당의 3선 의원들은 모임을 갖고 김성태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포함, 한국당 위기를 수습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강석호 의원은 기자들의 질문에 "중진모임에서 김 원내대표에 대한 퇴진 요구가 일부 있었지만 지금은 국회정상화와 원구성이 더 시급하다"며 최근 정우택, 심재철, 홍문종 의원 등이 김 권한대행 사퇴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부당하고 무례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으로 일치됐다"고 밝혔다.

    26일 3선 모임에는 김학용·김광림·황영철·권성동·이진복·김용태·이종구·여상규·강석호·홍일표·박순자 의원 등이 참석했다. 대부분이 비박계 성향에 복당파 출신이다. 따라서 같은 복당파인 김 권한대행을 지지할 것으로 일찌감치 예상되기도 했었다.

    한편 하루 앞서 열린 초·재선 의원들 역시 김 권한대행의 유임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김진태 의원 등 일부 친박 성향 의원들이 김 권한대행 사퇴를 강력하게 요구했으나 대부분의 의원들이 일단 김 권한대행 체제를 지켜보자는 쪽으로 기운 것으로 전해진다. 

    물론 여전히 김 권한대행에 대한 '비토'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 25일 심재철·이주영·유기준·정우택·홍문종 등 중진 의원 5명이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투톱이었던 김성태 원내대표는 마치 자신은 책임이 없다는 듯한 행동을 하고 있어 또다시 민심을 배반하고 있다"며 김 권한대행 역시 책임 지고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이어 나경원 의원 역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성태 권한대행) 본인의 거취에 대한 신임을 묻는 것을 시작으로 당내 토론부터 치열하게 할 수 있는 장을 만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중진 그룹과 그 뜻을 같이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중진들의 사퇴론이 다수 의원들의 공감대를 얻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미 대세는 김 권한대행 체제 쪽으로 기울었다는 분석이다. 

    26일 한국당의 '비대위 준비위'는 첫 회의를 갖고 비대위원장 인선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고, 초재선 및 3선 등 대다수 의원들이 현상 유지를 택한 만큼 일단 김 권한대행에 제시한 '혁신 비대위' 아이디어는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