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정의 포함 야당과 18개 상임위원장 자리 쟁탈전 예고… "이번주가 협상 마지노선"
  • ▲ 국회 본회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회 본회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여야가 이번주부터 상임위원장 배분이 최대 변수인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서 치열한 '힘겨루기'를 벌일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6·13 재보선에서 압승을 거둬 현행 의석 수(130석)에 따라 8곳의 상임위원장을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핵심 상임위를 차지한다는 계획으로, 현재 야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운영위원회와 정보위, 국방위, 법제사법위 등을 노리고 있다.

    민주당은 하루빨리 원 구성 협상을 끝낼 것을 연일 강조했지만,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하면서 셈법이 복잡해져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평화와 정의 측은 각각 당 몫으로 1개씩 상임위원장을 요구하거나 국회부의장과 상임위원장 한자리씩을 확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여당 입장에서는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이들과 틀어질 경우, 후반기 국회 내내 야권의 합동 공세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감지되고 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고(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 빈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적어도 원 구성 협상을 더 이상 늦추기 어렵다는 (여야) 공감대가 있다"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다음 주(25일)부터 새로운 국면을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이 끝나면 (원 구성) 논의를 본격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도 출입 기자들과 오찬에서 "다음 주가 마지노선"이라며 원 구성 협상에 의지를 다졌다.

    국회 전체 의석의 10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바른미래당은 현재 맡고 있는 상임위가 한 곳도 없어 의장단·상임위원장 자리 차지에 사활을 걸고 있다. 국회는 25일 현재 상설 특위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를 포함, 18개 상임위를 운영하고 있다. 전반기 원 구성 당시 여야는 민주당,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교섭단체 3당이 의석수를 고려해 8-8-2로 나누어 맡았다.
     
    국회 관례에 따라 의석수를 고려해 '8-7-2-1(민주·한국·바른미래·평화와 정의)'의 분배가 예측되나, 배분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행정안전위원장도 개헌 재추진 등을 고려하면 빼앗길 수 없는 상임위라고 보고 있고, 한반도 신경제지도 등 남북경협 추진을 위한 경제 예산 관련 상임위도 눈여겨보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운영위, 법사위를 비롯해 핵심 상임위를 사수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운영위는 관례적으로 집권 여당이 맡았지만, 조기 대선으로 여야가 바뀌었는데도 아직 그대로 한국당이 보유하면서 그간 '대여 공세용'으로 운영위를 일방적으로 소집한다는 논란이 벌어지는 등 대립각을 이어왔다.

    여당에게 필요한 상임위는 국정 운영 지원의 성격을 띠지만, 야당이 가져간다면 동시에 국정 운영 '견제'에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 여야의 치열한 수 싸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