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혁신안' 속도… 친박계+중진들 "이미 없어진 친박 내세워 분열 조장" 사퇴 촉구
  • ▲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의 혁신 드라이브가 시작 전부터 마찰음을 내고 있다.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자신이 발표한 쇄신안을 실현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지만,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아 난항을 겪고 있다. 중진 의원들을 비롯한 친박계(친박근혜), 초·재선 의원들도 "김 권한대행이 혁신을 이끄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김성태 권한대행은 2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혁신비대위 구성 준비위원회 명단을 발표한 것과 관련 "누굴 미워하고 탓하고 원망해선 안 된다"며 "국민이 부여한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고 혁신과 쇄신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는 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내 다양한 의견을 가감 없이 폭넓게 수용하기 위해 외부인사 뿐 아니라 초재선, 3선, 원외당협위원장을 골고루 아울렀다"며 "객관성과 투명성 담보를 위해 인선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대표 권한대행으로서 아무 사심 없이 혁신 비대위를 안정적으로 출범시키기 위해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비대위 구성과 관련해 거리를 두면서도 직접 발표한 '김성태 혁신안'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한 셈이다.

    하지만 이에 당내 중진과 친박계 의원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4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할 사람이 비대위 준비위원회를 구성한 것은 무책임하고 월권적인 행동"이라며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심재철·이주영·유기준·정우택·홍문종·나경원·김진태 반발

    이들은 "후임 원내대표는 규정에 따라 의원들이 기한 내에 뽑으면 된다"며 "준비위원회도 즉각 해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에는 심재철·이주영(이상 5선)·유기준·정우택·홍문종(이상 4선) 의원이 참여했다. 이들은 전날 오후 따로 회동을 갖고 공동 성명서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우택 의원은 이날 김종필 전 국무총리 빈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가 복당파 전면에 서있으니 결국은 복당파 내지는 김 원내대표의 아바타 역할을 할 비대위원장이 들어설 가능성이 너무 크다는 의구심이 의원들 사이 퍼져있다"고 설명했다. 

    4선 중진인 나경원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김성태 원내대표는 더이상 독단적, 편향적 결정으로 시빗거리를 만들 것이 아니라 의원총회 및 중진의원 회의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당내 의견수렴을 해야 한다"며 "본인의 거취에 대한 신임을 묻는 것을 시작으로 당내 토론부터 치열하게 할 수 있는 장을 만들라"고 촉구했다.

    나 의원도 역시 김 권한대행이 꾸린 '준비위원회'의 무효를 주장했다. 나 의원은 △민주적 절차를 거치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에 의해 꾸려졌다는 점과 △구성 명단이 김 권한대행에게 우호적인 사람들로만 구성됐다고 점을 준비위원회 무효 이유로 들었다. 

    친박계로 불리는 김진태 의원도 이날 성명을 내고 "김성태 대행이 저지른 가장 큰 실책은 우리를 수구 냉전세력으로 인정한 것"이라며 "이런 분에게 배의 키를 맡길 수 없다"고 말해다. 

    그는 "지금 우리 당이 해야 할 일은 계파투쟁이 아니라 노선투쟁"이라며"자유 법치라는 우파의 가치를 제대로 지키지 못해 오늘의 난국을 맞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 "느닷없이 친박-비박 구도로 계파 갈등을 만들고 있다"며 "선거참패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있지도 않은 친박을 만들어 당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성태 권한대행은 철 지난 친박타령을 그만두고 하루빨리 물러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일부에서는 '연판장' 등 집단행동 조짐

    초·재선 의원들도 김 권한대행의 혁신안에 수긍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초ㆍ재선 의원들은 이날 오후 3시부터 김 권한대행의 거취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기 위해 토론에 들어갔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리는 등 집단행동을 나설 조짐이 보이고 있어, 70여명에 달하는 초·재선 모임 결과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