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대변인 "중국이 (북한의) 비핵화에 긍정적 역할 할 것으로 기대"
  • ▲ 지난 19일 북한 김정은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만난 모습. ⓒ뉴시스 DB
    ▲ 지난 19일 북한 김정은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만난 모습. ⓒ뉴시스 DB

    청와대는 북한 김정은의 3차 중국 방문에 대해 "이번 북중 정상회담이 비핵화에 한 걸음 더 진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춘추관 정례 브리핑에서 "한반도의 밀접한 이해당사자인 중국이 (북한의) 비핵화를 안정적으로 완성하는 데 중요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북한 김정은은 19일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김정은은 "조선반도와 지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는 역사적인 여정에 중국 동지들과 한 참모부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협동할 것"이라고 했다. 시 주석은 "중국과 조선은 친근한 벗과 동지로서 두 나라 사회주의 위업의 보다 밝고 아름다운 미래를 공동으로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청와대는 "북한 김정은의 지난 5월 2차 방중과 이번 3차 방중 사이에 청와대의 입장 변화는 없다"고 했다. 우리 정부 역시 중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시진핑 주석과 대통령이 직접 통화한 적은 없다"며 "(다만) 중국과 우리 외교 당국자 사이에서 상시적으로 긴밀히 의사 소통 이뤄지고 있다고 말씀드리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