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의 수렴청정" ↔ "이정도 쇄신안도 반대하나" 갈등 심화… 한국당 비대위원장 후보군 물색
  • ▲ 5명의 초선의원이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른바 '자유한국당 중진 퇴진론'을 주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5명의 초선의원이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른바 '자유한국당 중진 퇴진론'을 주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돌고 돌아서 결국 친박-비박 갈등이다. 지방선거 완패 후 수습에 나선다는 자유한국당이 마주한 현실이다.

    당 쇄신 방향을 논의한다며 모인 한 초선 의원의 메모에는 '친박 목을 친다'는 문구가 적혀있었는가 하면, 또 그 메모에 등장한 의원은 "내가 그렇게 미웠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좀처럼 갈등이 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결국 '탄핵의 덫'에서 자유한국당이 허우적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관련해 "누가 가장 잘못했느냐"를 두고 벌이는 계파 간 싸움이다.

    한쪽은 탄핵에 완전히 승복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완벽한 정치적 '단절'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또 다른 한쪽에서는 탄핵에 동조한 소위 '배신자'들을 처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는 두 입장이 그동안 한국당에 계속 잠재됐던 것이다.

    이 같은 갈등은 홍준표 전 대표의 사퇴 후 잠시 당 지도부를 이끄는 김성태 권한대행에 대한 입장 차이로도 이어진다.

    한 친박계 의원실 관계자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잠시 당을 추스르면서 시간을 벌고, 분위기를 틈타 결국 김무성 전 대표에게 당권을 쥐여주려고 한다는 의심이 팽배해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 김성태 원내대표 '공동책임론'이 제기되는 배경에는 결국 비박계에 대한 친박계의 경계심, 불신감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중립 성향의 한 의원은 "비박 성향에 가까운 홍준표 대표에 책임을 떠넘기면서 친박계가 결속하는 형국"이라며 "여전히 친박 성향의 의원 수가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어 실제 민심과 의원들의 여론이 괴리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를 두둔하고 나선 의원도 있다. 김재경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김 원내대표가 발표한 쇄신안에 대해 일부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한 것을 두고 "부채가 100억이 넘는 정당, 경기도 의원 129석 중 128석을 여당에 내주고 1석만 가진 야당이 이 정도 개혁안을 놓고 논란을 벌인다면 도대체 뭘 고치고 무엇을 바꾸겠다는 것인지..."라며 비판했다. 김재경 의원은 김성태 원내대표와 함께 '복당파'에 해당한다.

    문제는 이 같은 갈등을 봉합하고 탄핵의 덫으로부터 한국당을 구출해낼 새로운 리더십이 현재로서는 요원하다는 점이다. 공천권이 없는 '혁신 비대위'에 의원들이 반발할 가능성이 크고, 또다시 '인적 청산'이 시도될 경우 집단 반발 또는 이탈까지 우려된다. 물망에 오르는 비대위원장 후보군이 선뜻 나서지 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한국당 지도부는 비대위원장 후보군 물색에 집중하고 있는 분위기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은 20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시간이 걸려도 제대로 혁신을 이뤄낼 비대위를 구성하겠다"며 "우리는 이미 사형선고를 받은 정당이고 오랜 구태와 관행을 끊어내려면 혁신 비대위가 전권을 부여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