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산하 교육공무직본부, 전국 시도교육청 앞에서 동시다발 집회
  • ▲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18일 서울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조 교육감에게 '비정규직 없는 학교'를 요구했다. ⓒ뉴데일리 백요셉
    ▲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18일 서울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조 교육감에게 '비정규직 없는 학교'를 요구했다. ⓒ뉴데일리 백요셉

    민주노총을 위시한 좌파 진영의 전폭적 지지로 재선에 성공한 조희연 서울교육감에게 첫 번째 청구서가 날아들었다.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전국교육공무직본부(본부장 안명자)는 18일 서울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조 교육감에게 '비정규직 없는 학교'를 요구했다.

    "우리 사용자를 우리 손으로 뽑기 위해 정말 열심히 뛰었다"고 운을 뗀 안명자 본부장은  "(조 교육감은) 말로만 혁신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내용을 혁신해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가 현장에서 평등하게 일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서울지부 조합원 17명은 조 교육감에게 △학교비정규직 지위 강화 △상시지속업무 종사자 정규직화 및 고용 안정 △정규직 대비 80% 수준의 처우개선 및 방학 중 생계 대책 △호봉제 도입, 근속수당 및 근속가산금 신설 등을 제안했다.

    이들은 '보수는 망했다', '진보교육, 노동존중교육 실현하자' 등의 구호를 외치며, "조 교육감은 비정규직 없는 학교를 만들고, 비정규직 처우를 대폭 개선하겠다는 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는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졌다. 같은 시각 경기, 울산, 강원, 충북, 제주에서도 교육공무직본부 소속 조합원들이 각 시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촉구했다. 재선에 성공한 이재정 경기교육감, 김병우 충북교육감, 이석문 제주교육감과 3선의 민병희 강원교육감, 새로 당선된 노옥희 울산교육감도 노조원들로부터 청구서를 받았다. 민병희, 노옥희, 김병우, 이석문 교육감은 전교조 각 지역지부장 출신이다.

    6·13 지방선거를 통해 이들과 같은 성향의 좌파 교육감이 전국 17곳 중 14곳을 차지했다.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요구는 정규직과의 역차별, 예산 문제 등으로 반대 목소리가 만만치 않지만, 친노동 성향의 교육감이 대거 당선됨에 따라 어느 때보다 힘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 전문가들에게서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비정규직 문제가 교육 현장 갈등을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