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수석이 누구냐"는 질문에는 함구
  • ⓒ뉴데일리 DB
    ▲ ⓒ뉴데일리 DB
    청와대가 수석비서관이 탑승한 차량의 신호위반에 대해 "(운전을 한)수송관님도 너무 익숙한 길이어서 신호위반을 했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7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기사에 난 그대로" 라며 "수석님은 주무시고 계셔서 신호위반이 있었는지 자체를 모르셨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YTN〉은 "이날 오후 1시 40분쯤 모 수석 비서관이 탄 관용차가 삼청파출소 인근 팔판 교차로에서 신호를 위반했다"며 "경찰은 대통령 비서실이 있는 청와대 여민관 앞까지 뒤쫓아가 차를 세우고 관용차 운전자에게 범칙금 6만 원을 부과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청와대의 해명은 논란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수석비서관 차량의 신호위반 사실 자체도 문제지만, "늘 하던 대로 해왔다"는 의미로 비칠 수 있어서다.

    청와대는 해당 수석이 누군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한편 청와대는 같은 날 열린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 경제 현안점검회의에 대해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에 관한 성격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왜 경제현안점검회의에 일자리 수석이 참석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을 받고는 "일자리가 있는 근로자분들 보다는 현재 일자리가 없는 분들, 영세 자영업자 등에 대한 지원이 주가 될 것이기 때문에 사회수석과 경제수석 두 분이 가시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앞서 언급한 부분은) 제가 책임 있게 말씀 드릴 수 없는 추정"이라면서도 "지금 저소득층에 대한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고, 그 문제에 대해 우리 정부가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김동연 부총리께서 직접 이 문제에 소매를 걷어붙이고 해결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받아들여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31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최저임금 인상의 긍정적인 효과가 90%"라고 말한 것에 대해 보완책을 마련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당시 대통령 발언이 논란을 빚자, 지난 3일 오후 홍장표 경제수석이 기자들과 만나 자료를 공개하고 해명했지만 홍 수석이 해명한 자료가 '근로 소득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이어서 "전반적인 가계 소득 개선을 판단하기에는 부족한 내용"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실제 청와대 측이 공개한 '2018년도 1/4분기 소득분위별 가구 소득 증가율'에서는 근로자 외 가구는 3분위까지 소득증가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