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이후 고민" 지방 비공개 장소에서 휴식… 특검 지명은 내일까지 할 것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연차휴가를 통해 휴식을 취하며 정국 구상에 시간을 보낸다.

    다만 오는 12일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류 가능성이 줄어드는 등 '패싱 논란'이 불거지는 상황에서의 휴가이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6일 저녁 "대통령께서 7일 하루 연가를 내셨다"며 "한·중·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남북 정상회담 등 그동안 한반도 정세에 대응하느라 쉴 시간 없이 숨 가쁘게 달려왔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비록 휴가 중이나 내일까지 기한인 특검 지명은 차질 없이 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휴가 장소는 지방이지만 비공개이며, 양산 자택이 아니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이같은 휴가 행보는 북핵 비핵화 해법이 다뤄질 미북 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이어서 다소 의아하다"는 말이 나온다. 한반도의 운명을 결정 지을 중차대한 시기에 휴식을 결정한 것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그간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된 문재인 정부의 굵직한 외교일정 및 회담들의 궁극적 목표는 비핵화로, 오는 12일 열리는 미북 정상회담과 맞닿아 있다는 분석이 많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현지시각으로 지난 5일 "많은 관계가 구축되고 있고 많은 협상이 정상회담 전에 진행되고 있다"며 "매우 중요한 며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에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서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고 하는 등 꾸준히 남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띄웠지만 최근에는 이같은 언급이 줄었다.

    청와대는 전날 "아직 미국에서 3자 회담에 대한 통보를 받지 않았다"며 "이번에는 3자 회담까지 가기 어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준비는 하고 있다"고도 했다. 한미북 정상회담이 열리기를 바라고 준비도 돼 있지만, 미국과 북한 측으로부터 이렇다할 답을 받지 못해 기다리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루 동안 휴가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고민은 깊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의 운명을 미국과 북한에 맡긴 형국으로 흘러가지만, 미·북 양측 다 대한민국 국익에 부합하게 협상하리란 보장이 없어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비핵화의 대가로 제공될 북한에 대한 경제 지원을 언급하면서 "한국이 나설 것이고 중국과 일본이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의 당사국인 한국이 주로 부담해야한다는 의사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됐다. 미국이 모호한 합의를 도출할 경우, 자칫 비핵화를 매듭짓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이 막대한 돈을 지출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의미다.

    한편 미국은 지난 1954년 스위스 제네바에서의 북한과 종전협상에서 '남북한을 통틀어 총선거를 다시하자'는 취지의 남북한 통일 방안을 도출한 적이 있다. 당시 이승만 전 대통령은 공산권이 재무장하려는 핑계로 보고 북진통일론을 주장하는 등 극렬하게 반대했고, 결국 결렬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