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지원 댓글, 송민순은 집중 비판… 드루킹, 김경수와 총 15차례 만나"
  • ▲ 필명 '드루킹' 김동원 씨가 첫 공판에 참석하는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필명 '드루킹' 김동원 씨가 첫 공판에 참석하는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필명 '드루킹' 김동원씨가 대선전 송민순 회고록 관련 논란에 이어 지난 2017년 10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에 대해서도 댓글작업을 집중적으로 펼친 것으로 드러났다.

    대선 전은 물론 대선 후에도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굵직한 논란이 터질 때마다 댓글 작업에 열을 올린 셈이다. 또 드루킹이 비슷한 기간인 2016년 중반 이후부터 '경제적 공진화 모임' 소속 회원들과 함께 김경수 의원과 수 차례 만났고, 이 내용이 기록된 USB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향후 이 USB를 확보하는 것이 향후 특검의 수사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0월 27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가치관 논란에 대해 작성한 『명문대 안 나오면 소양 없다? 중소벤처장관 후보 저서 논란』 제하의 기사에서 베스트 댓글은 경공모 회원으로 추정되는 아이디가 작성한 긍정댓글로 밝혀졌다.

    이 기사에 달린 1000여개의 댓글 중 베스트 댓글은 "저서가 못할 말 했냐? 한국의 썩은 주입식 교육제도가 그래서 학벌 따지고 지역 따지니까 저런 말이 나온 것이다", "또 돈을 받고 (기사를 쓰나)보다" 등이었다.

    앞서 홍 장관은 자신의 저서에서 "명문대를 나오지 않으면 경쟁해 나갈 근본적인 소양이 없다"고 언급해 논란이 됐다. 정치적으로 충분히 논란이 될 수 있는 발언에 드루킹이 나서 집중적으로 옹호 댓글을 추천한 것이다.

    또한 드루킹은 홍 장관이 중학생 딸에게 2억 2천만원을 편법 증여했다는 의혹에는 아예 직접 댓글을 달았다. "다 침소봉대해서 장관 후보자를 또 끌어내려 정권에 타격을 주려는 것"이라며 "홍 후보자 정도면 훌륭한 장관감"이라고 했다.

    드루킹은 대선 전인 지난 2016년 10월 '송민순 회고록' 사건에도 댓글 작업을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드루킹은 옥중편지에서 "송민순 회고록 사건 떄 회원들이 밤잠을 못 자고 10여일을 댓글과 추천을 달아 사태를 막았다"고 썼다.

    실제 〈연합뉴스〉가 작성한 『김장수 "난 北 인권결의 찬성하자 해"… '송민순 회고록' 반박』 기사에 드루킹은 "대표적인 뒤통수 인사인 김장수까지 송민순 말을 부정했다"며 "송민순은 반기문 사람이다! 더러운 반기문의 공작질에 역겨움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송민순 전 장관은 2016년 10월 〈빙하는 움직인다〉는 제목의 회고록에서 "참여정부가 2007년 북한에 의견을 물어본 뒤 유엔 북한 인권 결의안에 기권표를 던졌다"고 주장했다. 당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문재인 후보에 대해 '친북인사'라며 공세를 펴는 상황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으로는 대선 전 최대 위기중 하나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관에 관한 비판이 3일만에 우호적으로 바뀐 것에도 드루킹이 결정적 기여를 한 셈이다.

    이 시점은 드루킹이 민주당 김경수 전 의원을 만난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시기이다. 드루킹은 지난 2016년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약 15차례 만났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드루킹과 경공모 회원들의 국회 의원회관 방문 기록 조사 결과 역시 드루킹은 2015년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3년 동안 5차례 이상, 다른 경공모 회원들까지 합치면 15차례 이상 방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김씨가 USB메모리에 김경수 전 의원과 만나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사실을 일지 형태로 기록한 문서 파일이 있다는 말도 나온 상태다. 경공모의 한 관계자는 "김씨의 측근이 김씨와 김 전 의원이 15차례 만나서 무엇을 했는지 기록으로 남겼다"며 "경공모 활동을 김 전 의원에게 보고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했다.

    이 USB메모리는 김경수 전 의원에 전달되지 않았지만, 검찰과 경찰 또한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향후 특검의 수사 포인트는 이 USB메모리를 확보하는 데 초점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임시국무회의에서 드루킹의 특검 법안이 고의로 제외된데 대해서 심히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아울러 계속해서 수사기관의 부실, 은폐수사, 축소수사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도 별도의 국정조사를 추진해 갈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계속해서 검찰, 경찰이 대통령 측근 인사들을 비호하고 은폐하며 증거를 인멸하는 그런 시간 보내주기로 지금 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드루킹 특검은 대통령 측근을 비롯한 그 어느 누구도 특검 수사대상에서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