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 수사범위 넓혀야… "대통령과 최측근 면죄부 주는 수사돼선 안 돼"
  • ▲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광역단체장 후보 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광역단체장 후보 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애매한 특검법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두르킹 특검법에 대한 본회의 표결을 기권한 사실을 밝혔다.

    유 공동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지금의 특검법 수사 범위로 검찰과 경찰의 은폐 조작을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느냐. 또 대통령의 최측근과의 연루 가능성을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유 공동대표는 "여론조작 사건이 2016년 10월 이후 촛불시위가 광범위하게 일어나던 와중에 발생했다"고 지적한 뒤 "입만 열면 촛불민심이 어떻고 촛불혁명이 어떻고 했던 사람들이 뒤로는 여론 조작을 하는 행위를 할 수 있었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김경수(현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송인배(대통령비서실 제1부속비서관), 백원우(대통령비서실 민정비서관) 등 이 사람들은 대통령과 24시간 함께 하고 생사고락을 같이 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최순실과 문고리 3인방과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유 공동대표는 특검이 드루킹 사건에 대한 면죄부로 전락하는 것에도 경계했다. 그는 "이미 여러 차례 만나며 돈이 왔다 갔다 했다"며 "(그런데도) 수많은 댓글로 여론 조작을 한 사건에 면죄부를 주는 게 아닌지 걱정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통과되었기 때문에 특검은 임명될 것이고 수사는 이뤄지겠지만, 만약 드루킹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최측근, 민주당에 면죄부만 주는 특검으로 끝난다면 이 범죄 자체는 이것으로 끝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말한다"고 거듭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이 송인배 청와대 비서관과 드루킹이 만났다는 보도를 본 뒤 국민께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 김동철 원내대표는 "철저하게 수사하라가 아닌 설명하라가 무슨 말씀이냐"며 "아무 문제 없으니 설명하면 된다는 것이고, 아무 문제 없다는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핵심 측근이 연루된 중차대한 사건에 대해 읍참마속의 심경으로 국민에 진실을 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