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핵실험장 폐쇄’ 취재 불투명... 靑 “北 연락 없다" 패싱 우려
  • ▲ 굳게 닫혀있는 청와대 모습. ⓒ뉴데일리 DB
    ▲ 굳게 닫혀있는 청와대 모습. ⓒ뉴데일리 DB
    청와대가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현장 공개와 관련, "북 측과 자체적으로 연락하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할 풍계리 현장에 남한 취재진의 출입 여부가 불투명해지면서, 미북 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중재자' 역할을 자처한 문재인 정부가 패싱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른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풍계리로 향하는 취재진이) 통일부나 외교부가 상의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청와대와 상의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 김정은이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현장에 한·미 전문가와 언론인들을 초청하겠다'고 언급했던 것과 달리 남한 취재진에 대한 통지문 조차 접수하지 않는 데 따른 것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과정에서 비핵화 의지를 보이기 위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가능성을 내비쳤다. 당시 북한 김정은은 "미국과 신뢰가 쌓이고 종전과 불가침을 약속하면 왜 우리가 핵을 가지고 어렵게 살겠느냐"며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한·미 전문가와 언론인을 북한에 초청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지난 12일에는 외무성 공보를 통해 "23일부터 25일까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진행한다"며 "한국과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등 5개국 취재진에 현지 취재를 허용하겠다"고 했다. '전문가를 대동한다'는 이야기는 빠졌지만, 비핵화 의지는 계속 표명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하지만 북한은 최근 문재인 정부를 향한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북한은 지난 16일 열릴 예정이었던 남북 고위급 회담을 당일 일방 통보로 무산시켰고, 지난 18일에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취재할 기자단 명단을 담은 우리 정부의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았다.

    비핵화 방식의 큰 그림이 나올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한이 배제되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오는 22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 등에서 남한이 미국을 움직여주길 기다리는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는 상황이다.

    한편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취재할 우리 측 기자단은 21일 중국 베이징으로 향할 예정이다. 북한의 입장 변화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지만, 실제 풍계리 취재가 가능할지 여부는 아직 확실치 않은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