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인권토론회] 김진태 의원 "북한이 달라면 태영호도 줄 건가" 격앙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뉴데일리 DB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뉴데일리 DB
    탈북 여종업원 북송 논란과 관련,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그들에게 북송 의사를 묻는 것 자체가 반인권적"이라며, 무책임한 언론보도와 정부의 북한 눈치보기 행태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2016년 탈북한 북한 유경식당 종업원 13명의 '북송'이 사회적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종편 방송 JTBC는 탈북 종업원 13명의 탈북이 그들의 자유의사가 아니었다고 보도했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 자체가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이 벌인 기획이었다고 주장했다. 탈북민들은 반인권적 폭압정권에서 사선(死線)을 넘어 자유를 찾아 대한민국에 왔다. 탈북민 인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에서, 18일 '탈북 유경식당 종업원 북송 저지 긴급정책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김진태 의원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북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을 맞으러 새벽3시에 공항에 나가는 등 자국민 보호에 혼신의 힘을 다하지만, 대한민국 대통령은 한국인 6명을 석방시키긴 커녕, 유경식당 탈북종업원 13명을 북한에 되돌려 보내려 검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2년 전 이들이 자유의사로 탈북했다고 발표한 통일부가 정권이 바뀌었다고 180도 달라진 걸 보면, 대한민국 통일부가 아니라 김정은 연락사무소 같다"고 꼬집었다.

    탈북의사를 밝히고 대한민국에 정착한 우리 국민에게 의사를 되묻는 행위에 대해, 김 의원은 "이를 거부할 경우 북에 있는 가족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의사를 묻는 것 자체가 반인륜적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보내달라면 김현희, 태영호도 보내줄 것인지 궁금하다"고 했다. 

    한편, '탈북민 북송 공세와 인권파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김진태 의원, 심재철 국회부의장, 원유철 의원, 정종섭 의원, 유기준 의원 등 다수 현역 국회의원들과 허광일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 김태훈 변호사(한변 회장), 제성호 중앙대 교수,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 등 학계, 법조계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