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인권토론회] 이애란 원장, 무책임 종편-민변-정부 싸잡아 비판
  • ▲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뉴데일리 DB
    ▲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뉴데일리 DB
    탈북 여성 박사 1호인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장이 2016년 북한을 탈출한 유경식당 여종업 북송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이애란 원장은, 여종업원과 북에 남아 있는 그들의 가족에 대한 안위는 생각도 않고 무책임한 보도를 내보낸 방송과, 기획탈북설을 주장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의 행태도 문제지만, 정부가 이 문제를 남북협상을 위한 미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심이 든다며, 정부의 분명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애란 원장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탈북 유경식당 종업원 북송 저지 긴급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앞서 종편 방송 JTBC는 탈북 종업원 13명의 탈북이 그들의 자유의사가 아니었다고 보도했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 자체가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이 벌인 기획이라고 주장했다.

    이애란 원장에 따르면 탈북종업원 가족은 남한이 이들을 납치했다는 명목으로 평양에 그대로 거주하고 있고 아무런 탄압도 받지 않고 있다. 이 원장은 이런 사정을 근거로, “탈북종업원들이 가족의 생사가 걸려 있는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말하기는 상당히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탈북자에 대한 생명권과 생존권을 훼손하지 말고 입장을 확실히 밝혀주길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원장은 "탈북자는 남북협상을 위한 낚시용 떡밥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탈북민 북송 공세와 인권파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김진태 의원, 심재철 국회부의장, 원유철 의원, 정종섭 의원, 유기준 의원 등 다수 현역 국회의원들과 허광일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 김태훈 변호사(한변 회장), 제성호 중앙대 교수,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 등 학계, 법조계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