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시아프레스, 北외화벌이 관계자들 상황 전해…휘발유 값은 中北정상회담 후 하락세
  • 북한에서 중국으로 건너간 뒤 짐을 내리는 북한 사람들. 노동당 간부 또는 외화벌이 일꾼일 가능성이 높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북한에서 중국으로 건너간 뒤 짐을 내리는 북한 사람들. 노동당 간부 또는 외화벌이 일꾼일 가능성이 높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북한 경제 사정이 매우 악화되었다고 일본의 북한전문매체 ‘아시아프레스’가 현지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특이한 점은 경제사정은 악화되고 있는데 휘발유 값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日‘아시아프레스’ 측은 中北정상회담이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닐까 추측했다.

    日‘아시아프레스’는 지난 7일 중국 해관(세관)이 발표한 자료를 인용해 “지난 3월 북한의 중국 수출은 1,237만 8,000달러로 전년 동월과 비교해 89.19% 줄었다”고 전했다. 북한의 수출 가운데 90%를 북한이 차지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는 전체 수출량이 80% 이상 줄어들었음을 의미한다.

    日‘아시아프레스’는 “3월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액수 또한 1억 4,292만 9,000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56.43% 줄어들어 대중국 무역 전체의 64.9%가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월 북한의 중국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9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日‘아시아프레스’와 접촉한 중국 주재 北무역기관 간부는 “수출 서류를 중국 당국에 제출해도 허가를 내주지 않고, 주재원 비자를 갱신하는 것도 힘들다”며 외화벌이의 어려움을 토로했다고 한다.

    이 北무역기관 간부는 “김정은이 시진핑 中국가주석과 회담한 뒤에 규제가 풀린다는 말이 있었다”고 질문하자 “그건 소문에 불과하며 변한 게 없다”고 답했다고 한다.

    이 北무역기관 간부에 따르면 북한산 석탄과 금속의 중국 수출은 전혀 불가능한 상태고, 중국 업체들에게 근로자 파견이나 임가공 하청을 제안해도 받아들이지 않는 상황이라고 한다.

    北무역기관 간부는 북한 내부 상황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면서 “아래 사람들은 힘들어도 장마당 장사로 살아왔기 때문에 어떻게든 견딜 것”이라며 “지금 제일 어려운 사람들은 윗사람들”이라고 전했다고 한다.

    북한 고위층들은 당국의 외화벌이를 통해 들어온 돈으로 먹고 살았는데 이제 외화 수입이 사라지니 불만이 커지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이 北무역기관 간부는 “당국이 이대로 경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윗사람들의 불만이 높아져 큰 일 날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 2017년 4월 대북제재가 본격적으로 강화되기 전 평양 주유소.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7년 4월 대북제재가 본격적으로 강화되기 전 평양 주유소.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日‘아시아프레스’의 지난 9일 보도는 北무역기관 간부의 증언과는 조금 달랐다. 북한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2017년 이후 계속 상승하던 연료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日‘아시아프레스’는 “휘발유 값이 최근 한 달 사이에 30%, 경유 값이 35% 가량 하락했다”면서 “북한 물가를 조사해온 소식통들도 ‘중국에서 밀수했다는 소문은 있지만 연료 가격 하락의 확실한 원인은 모른다’고 밝혀왔다”고 전했다.

    日‘아시아프레스’ 북한 소식통들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국경과 인접한 지역에서 현재 휘발유 1kg 가격은 1만 13원(한화 1,274원), 경유 1kg은 5,340원(한화 681원) 수준이라고 한다. 이는 2018년 2월 하순과 비교해서 68%가 하락한 수준이라고 한다.

    日‘아시아프레스’는 “북한 장마당에서의 연료는 정부가 관리하는 ‘연유공급소’와 국영 기업소에서 부정유출하는 것이 대부분이라 정부가 공급하는 연료 가격과 양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면서 “연료는 100% 수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제사회의 제재 영향이 쉽게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日‘아시아프레스’는 “중국 해관(세관)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3월까지 대북 석유제품 수출은 0이었다”면서 “지난 3월 말 김정은이 중국을 방문한 이후 중국의 대북 석유수출이 재개됐거나 재개될 전망이 나타나면서 연료 가격이 급락했을 수도 있다”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내비치기도 했다.

    즉 日‘아시아프레스’의 보도는 “대북제재를 강화하면 북한 주민들이 어려워진다”는 국내 일각의 주장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는 김정은 정권과 북한 특권층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는 미국, 일본 등의 주장 가운데 후자가 맞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