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안보실장, 회담 의제 수차례 조율… 한국, 미북 중재자 역할론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 미국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미북정상회담의 내용을 조율할 예정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5일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 간의 굳건한 동맹과 양국 간의 깊은 우정을 재확인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28일에도 전화 통화를 했다"며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반도 정세의 진전을 이뤄나가기위한 긴밀한 공조를 계속하는 한편, 다가오는 미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제반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남북정상회담과 미북정상회담 사이에 실무형 한미정상회담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추진했다.

    이에 정의용 국가 안보실장이 여러차례 미국을 방문 존 볼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관련 사항을 조율하기도 했다. 정 실장은 전날 밤에도 미국을 방문, 존 볼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남북정상회담의 결과와 미북정상회담에 대한 의견을 2시간 가까이 교환했다.

    두 사람은 남북 정상회담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전쟁의 공포 없이 남북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계기가 되었음을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실장은 회동을 마친 뒤 "볼튼 보좌관과의 만남은 매우 실질적이고 유익하였으며, 한미 양국은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미정상회담의 일정이 조율됨에 따라 미북정상회담에서 북핵 폐기 방안이 매듭지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재 미국은 '완전한 핵 폐기'(CVID) 보다 한발 더 나아간 '영구적 핵 폐기'(PVID)를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다만 북한의 경우, 핵실험장 폐기 등 선제적인 조치를 취한만큼 미국의 태도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남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1일 '강권과 오만으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제목의 글에서 "선의에는 선의로 대답하는 것이 옳은 처사"라며 "우리가 이번에 주동적이며 획기적인 사변적 조치를 취한 것만큼 앞으로 조미(미북)관계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가 하는 것은 미국의 태도 여하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