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에 야당공조 참여 촉구… "정의당 힘 실어주면 큰 압박될 것"
  • ▲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야3당 긴급회동에 참석해 드루킹 특검법 발의와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등 공동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야3당 긴급회동에 참석해 드루킹 특검법 발의와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등 공동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게이트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특별검사제 도입과 국회 정상화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현 시국을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 특단의 대책을 세우겠다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은 해당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장외투쟁·무기한 철야 농성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특검을 관철시키겠다고 엄포를 놨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특검과 국회 정상화가 되어 하루빨리 5월 국회를 열 것을 촉구한다"며 "오는 4일까지 최종 시한을 두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김경수 의원도 조사를 받겠다 했고 청와대도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는데 떳떳하고 당당하다면 특검을 받아야 한다"며 "특검을 발동하면 터져나올 무언가가 무서워 못 받고 있는 게 아니냐"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이어 "청와대도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했지만 사실 전혀 수용할 뜻이 없고 그 의중을 민주당이 받아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며 "청와대는 민주당에 떠넘기고, 민주당은 청와대 눈치만 보고 있는게 현 국면"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여야 대치 속 중재자 역할을 자처해왔지만, 이번 사안만큼은 특검 외에 해결할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임기가 4년이나 남은 문재인 정부 하에서 어떤 경찰과 검찰이 이 사건을 용기있게 파헤칠 수 있겠느냐"며 "현재로선 대통령의 최측근이 연루돼 있지만 수사를 하다보면 대통령 자신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경이 이 수사에 엄청난 부담을 갖고 있다"며 "검찰 내부에서도 특검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특검 관철을 위한 야권 공조에 정의당도 함께해줄 것을 요구했다. 현재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특검 도입을 위한 야권 공조를 이어가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그동안 정의당의 주장은 항상 한발 앞서나간 입장이었고, 그 길이 옳았다고 입증된 경우가 많았다"며 "김경수 의원과 서울경찰청장의 거짓말이 다 드러났는데, 정의당이 어떻게 경찰 수사를 지켜보자 말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규탄했다.

    오신환 의원은 "원내대표단 저녁 만찬 때 노회찬 대표에게 국회 정상화 의미를 찾는 것으로 특검은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설득했다"며 "야3당 특검 요구 과정에서 정의당이 전향적으로 힘 실어준다면 민주당도 받을 수 밖에 없는 큰 압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