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결정 된 것 아니어서 아직은 성급"…文대통령 설득설에는 선 그어
  •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렸던 판문점 평화의집. ⓒ한국공동사진기자단
    ▲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렸던 판문점 평화의집.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청와대가 미북 정상회담의 장소로 판문점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득실의 개념보다는 판문점이 분단의 상징적인 장소가 아니겠느냐"며 "새로운 평화의 이정소(里程所)를 새기는 장소로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1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 정상 통화에서) 심볼릭 (symbolic·상징적인) 하다는 표현을 썻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이라기보다는 두분 사이에 장소를 놓고 어디가 좋겠느냐고 이야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나왔다"면서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고 했다.

    청와대의 이같은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트위터를 통해 미북 정상회담 후보지로 판문점을 거론한데 따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나라가 회담 장소로 고려되고 있지만 제 3국보다 남·북 분계선에 있는 평화의집과 자유의집이 더 대표성 있고, 중요하며, 영속적인 장소 아니겠느냐?"며 "그냥 물어본다!"고 적었다.

    미북 정상회담은 당초 싱가포르, 몽골, 혹은 제네바 등 제3국이 주로 거론됐다. 그런데 남북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이 돌연 판문점 카드를 낸 것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의집, 자유의집 등 판문점에 있는 건물들의 이름을 정확히 언급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이미 내부적으로 검토를 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뒤따랐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그렇게(확정된 것)까지는 아니다"라며 "결정이이 안 됐으니 말씀드리는 것은 성급한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 역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미북 정상회담 장소로) 판문점을 권했다, 설득했다는 것은 사실관계가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한편 청와대는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바로 우리 자신의 가치와 존엄"이라며 메시지를 냈다.

    청와대는 "노동기본권 강화를 포함한 개헌안을 발의했으나, 지방선거 동시 개헌투표가 무산된 것이 무척 아쉽다"며 "그러나 개헌의 취지를 구체적인 정책과 제도로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시간 주 52시간 상한제는 노동자에게 휴식이 있는 삶을 가져다 줄 것"이라며 "이제, 노사정 책임 있는 당사자들이 국가의 백년대계 주춧돌을 놓는다는 심정으로 중요한 성과들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