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검경의 부실 수사도 특검 대상… 靑·민주당, 특검 받으라"
  • ▲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지난해 5·9 대선을 앞두고 드루킹과 그의 조직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이 연루된 8억 원의 자금 흐름이 포착됐으나 당시 검찰이 불기소 처분하고 지금의 경찰 또한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재차 특검 수용을 압박하고 나섰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25일 오전 논평에서 "선관위가 8억 원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해 수사의뢰를 했는데도, 당시 검찰은 계좌추적조차 하지 않고 불기소 처분했다"며 "이런 검찰에게 수사를 맡긴다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보다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개탄했다.

    앞서 이날 복수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5·9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이 한창 진행되던 3월 23일, 불법선거운동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 경공모 명의 계좌 4개를 추적해, 그 이전 1년여 동안 8억 원의 자금이 입금된 사실을 확인했다.

    8억 원 중 2억5000여만 원은 드루킹 등 2명의 개인 명의 계좌로 다시 출금됐으며, 이 중 1억5000여만 원은 사무실 임차료 등으로 지출된 것으로 용처가 확인됐으나 1억 원은 끝내 용처가 확인되지 않았다. 불법선거자금으로 활용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후 중앙선관위는 드루킹과 경공모가 대선 불법여론조작의 근거지로 활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느릅나무출판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시도했지만, 방해와 저항으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대선을 코앞에 둔 5월 5일 이들을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하지만 검찰은 11월 14일 드루킹 등 2명을 불기소 처분했다.

    이와 관련해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경찰은 선관위가 적발한 드루킹의 수상한 자금 관련 내용에 대해 아직까지 검찰과 선관위에 자료요청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권력의 눈치를 보며 수사하는 시늉만 내고 있는 검찰과 경찰에 진실규명을 맡길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검찰과 경찰의 부실 수사는 또 하나의 특검 수사 대상"이라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더 이상 '여론공작 범죄'를 은폐하지 말고 특검에 합의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