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한미 양국 협의 하에 결정…한국 국민과 주한미군 지키는 수단” 반박
  • ▲ 북한 김정은 정권이 다시 '사드' 배치 철회를 대상으로 한 대남선전선동을 시작했다. 사진은 2017년 9월 '사드 배치 반대' 시위대가 경찰 헬멧을 잡아 당기는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북한 김정은 정권이 다시 '사드' 배치 철회를 대상으로 한 대남선전선동을 시작했다. 사진은 2017년 9월 '사드 배치 반대' 시위대가 경찰 헬멧을 잡아 당기는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북정상회담이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 김정은 정권이 또 ‘사드(THAAD, 종말고고도요격체계)’ 배치를 두고 시비를 걸기 시작했다. 이에 美국무부는 “한국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한국 정부는 양측 간의 입씨름에도 침묵하고 있다.

    北선전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4일 “사드에 의해 요격당할 것은 남조선 인민들의 운명 뿐”이라는 논평을 통해 “한국 정부가 사드를 배치하려는 것은 박근혜 역도를 따라가는 것”이라며 한국과 미국을 맹비난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남조선 당국이 평화를 향한 현 정세와 민심에 역행해 침략적인 사드 배치 놀음에 집요하게 매달라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가 ‘사드’ 관련 장비와 자재를 반입한 것을 두고 “남조선 인민들의 ‘사드’ 반대 투쟁을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사드’ 배치를 가리켜 “미국과 박근혜 보수패당이 온 겨레와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북의 미사일 위협에 대처한다’는 구실 아래 불법적으로 끌어들인 것”이라고 폄훼하며 “사드를 배치하고 남조선 인민들의 투쟁까지 탄압하는 것은 적폐로 일관한 박근혜 역도의 전철을 다시 밟겠다는 것과 다름없는 범죄 행위”라며 문재인 정부를 비난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하기야 남조선 현 당국자(문재인 대통령)도 집권 전에는 ‘사드 논란은 우리가 진정한 주권국가라고 자부하기 부끄럽게 만든다’ ‘배치 중단을 요구한다’는 발언을 하면서 미국과 박근혜 보수패당의 ‘사드’ 배치 책동을 규탄해 왔다”면서 문재인 정부에게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하라고 선동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또한 “남조선 각 계층도 민족 자주권과 생명안전을 위협하는 ‘사드’를 신성한 강토에서 송두리째 들어 내치기 위한 투쟁에 더욱 과감히 떨쳐 나서야 할 것”이라는 대남 선동도 곁들였다.
  • ▲ 지난 23일 경찰의 호위 속에 경북 성주 기지로 반입되는 사드 관련 자재 차량.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23일 경찰의 호위 속에 경북 성주 기지로 반입되는 사드 관련 자재 차량.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北선전매체의 이 같은 ‘사드’ 배치 비난을 두고 美국무부는 “사드는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위협이 증가하는 것에 대응해 한국에 배치한 것으로 한국 국민과 주한미군을 보호하는 중요한 방어력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美국무부 대변인실은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은 동맹국에 대한 안보 공약을 철저히 지키고 있으며,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동맹의 능력을 포괄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이 같이 반박했다고 한다.

    美국무부는 또한 “사드는 공격무기가 아니라 방어무기로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한국 성주에 배치하기로 결정했으며, 한국에 배치한 사드는 한국 국민과 주한미군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고 한다.

    이처럼 北선전매체와 美정부 간의 입씨름이 계속될 때 한국 정부는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같은 날 비무장 지대(DMZ) 인근에 배치돼 있던 이동식 대북확성기 장비가 철거되고 있다는 보도만 나왔다.

    남북정상회담에서 한국군 의장대가 김정은에게 사열을 제공한다는 소식과 대북확성기 방송 일방적 중단에 이어 ‘사드’를 비난하는 北선전매체의 선전선동에도 침묵하는 한국 정부의 분위기에 많은 국민들은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