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이언주, 긴급간담회 공동주최… 민생경제파탄 대응 정책연대도 모색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대표적인 연대론자로 알려진 정진석 전 원내대표와 이언주 전 최고위원이 24일 오전 의원회관에서 공동주최한 긴급간담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대표적인 연대론자로 알려진 정진석 전 원내대표와 이언주 전 최고위원이 24일 오전 의원회관에서 공동주최한 긴급간담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제1야당과 제2야당의 대표적인 '연대론자'로 알려진 자유한국당 정진석 전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이언주 전 최고위원이 '드루킹 대선 불법여론조작 사건'을 계기로 의기투합했다.

    야권의 핵심 연대론자들이 '드루킹게이트'를 계기로 사안별 연대를 모색하는 모양새인데, 정책연대를 넘어 선거연대 추진으로까지 나아갈 수 있을지 향후 추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 정진석 전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이언주 전 최고위원은 24일 오전 의원회관에서 '드루킹 불법여론조작 어떻게 볼 것인가' 긴급간담회를 공동주최했다.

    이 자리에서 정진석 전 원내대표와 이언주 전 최고위원은 한목소리로 '드루킹게이트'와 관련한 청와대와 집권여당의 안이한 인식을 비판하며 특검 즉각 도입을 부르짖었다.

    정진석 전 원내대표는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는 '내가 MB 아바타냐'는 안철수 후보의 물음에 '그걸 왜 내게 묻느냐'고 했다"며 "최측근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이 한몸이 돼서 대선 국면에서 여론조작하고 있다는 것을 언제 보고받았는지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대답하라"고 압박했다.

    아울러 "검찰과 경찰에 이번 사건의 수사를 맡길 수 없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터무니없는 말로 드루킹 여론조작 불법선거운동 사건을 더 이상 호도하지 말고, 오늘이라도 특검 도입을 위한 여야 협의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언주 전 최고위원도 "인터넷 포털에서 맛집을 조작해도 소비자에 대한 사기고 업체에 대한 업무방해인데, 만약에 유권자를 상대로 선거와 관련해 이렇게 됐다면 이것은 국민 전체에 대한 사기"라며 "민주주의 파괴행위를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가세했다.

    나아가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무혐의 처분을 했던 검찰·경찰과, 불법여론조작을 알고도 방치했다고 하면 포털의 미필직·묵시적 고의에 대한 부분도 전부 특검 대상으로 들어간다"며 "이런 광범위한 부분을 정권의 영향을 받는 검찰·경찰에 맡겨놓을 수 없기 때문에 특검을 주장하는 것"이라고 거들었다.

    이처럼 '드루킹게이트'에서 '찰떡공조'를 하는 모습을 보인 두 사람은 향후 민생·경제와 관련해 정책연대로 나아갈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언주 전 최고위원은 "정진석 대표와 나는 양당의 경제파탄대책위원장"이라며 "민생파탄이 심각하기 때문에 민생파탄에 대해 현재의 여러 가지 상황을 짚고, 해법에 대해 공동으로 뭔가 추진을 해보자는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정진석 전 원내대표도 "이언주 의원과 차 한 잔 하면서 서민경제가 거의 붕괴 직전에 놓여 있는 상황에 대해 이런저런 걱정을 했다"며 "그 어느 때보다도 야권 공조가 절실히 필요한 때"라고 장단을 맞췄다.

    실제로 정진석 전 원내대표는 한국당 경제파탄대책특별위원장, 이언주 전 최고위원은 바른미래당 경제파탄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등 문재인정권의 경제정책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힘들게 하고 민생경제를 파탄내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는 인식의 공감대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의외로 양당 특위 간의 정책연대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이제 관건은 6·13 지방선거가 두 달도 채 남겨두지 않은 가운데, 양당 연대론자가 선거연대라는 종착역에까지 도달할 수 있겠느냐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치에 있어서 '연대'의 수위는 사안별 연대, 정책연대에 이어 선거연대로 심화돼가는 게 일반적인 수순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 있어서는 정진석 전 원내대표와 이언주 전 최고위원이 신중하게 말을 아끼고 있다.

    정진석 전 원내대표는 지난 3일 페이스북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정강·정책에 무슨 큰 차이가 있느냐"며 "야권 선거연대를 위한 논의의 장을 열 것을 제안한다"고 화두를 던졌지만, 이날 간담회에 앞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는 선거연대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이언주 전 최고위원도 지금은 말을 아끼고 있지만, 시기가 무르익으면 야권 선거연대 필요성에 대해 공론화를 시도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연대론자들의 이와 같은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실제로 6·13 지방선거에서 선거연대가 성사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엇갈리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한 야당 의원은 이날 본지와 통화에서 "선거연대 없이 3파전을 벌이면 야당이 이길 수 없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아니냐"며 "지금은 다들 눈치만 보고 있지만, 다음달에는 선거연대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또다른 야당 중진의원은 "야권연대는 후보 결정 단계에서부터 했어야 하는 건데, 지금은 타이밍도 놓쳤고 선거까지 남은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며 "단일화를 하면 '드랍'한 후보가 선거를 준비하는데 들어간 비용이 매몰되는 문제도 있고 해서, 아무래도 선거연대는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선거연대 과정은 뛰어넘되 지방선거 이후 전개될 야권발 정계개편 와중에 연대론자들이 당권을 잡을 경우, 바로 야권통합 논의가 불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한다.

    대표적인 야권통합론자로 알려진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0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할 때, 지방선거 이후 정계개편을 묻는 질문에 "야권이 이대로 갈 수 없다는 것은 상식"이라며 "그 (야권통합) 과정에서 역할을 당연히 하겠다"고 자임했다.

    야당 중진의원도 "정진석 대표는 당권 도전을 실제로 준비하고 있고, 이언주 의원도 지난 바른미래당 전당대회에 출마해서 선전했던 잠재적인 당권주자"라며 "지방선거 이후에는 야권을 통합해야 한다는 요구가 힘을 얻으면서, 정치적 상상력으로 내다볼 수 있는 모든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