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버설발레단(단장 문훈숙)에서 활약중인 국내 최연소 발레리나 김유진(18)이 러시아 아라베스크 국제발레콩쿠르를 석권했다.

    김유진은 22일(현지시간) 러시아 페름에서 폐막한 '2018 아라베스크 국제발레콩쿠르'에서 주니어 부문((13~17세) 여자 1위를 비롯해 갈리나 울라노바상과 미르푸리재단 특별상을 수상하며 3관왕의 쾌거를 거뒀다. 

    1990년 처음 시작된 이 대회는 러시아 3대 발레콩쿠르 중 하나로, 1994년 유네스코 공식 콩쿠르로 지정됐다. 최근 막을 내린 유니버설발레단 '지젤'에서 주역으로 출연했던 마린스키발레단의 수석무용수 김기민 역시 이 대회의 2012 그랑프리 수상자이다.

    제15회를 맞은 아라베스크 국제발레콩쿠르는 러시아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페름 차이코프스키 오페라 발레극장에서 매회 개최되며, 올해는 4월 11~22일 전 세계 120여 명의 프로 무용수들이 출전했다.

    김유진은 주니어 부문 1위 상금 10만루블과 갈리나 울라노바상에 상금 1000달러 및 상패들을 수여받는다. 이중 '갈리나 울라노바상'은 러시아 최고의 프리마 발레리나 중 한 명인 갈리나 울라노바(1910~1998)의 무용가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 대회에서 김 양은 1라운드 '돈키호테' 그랑 파드되, 2라운드 레이몬도 레벡 안무의 모던발레 'Kiss in the rain'과 '잠자는 숲속의 미녀' 오로라 바리에이션(솔로)과 최종 라운드 '해적 파드되'로 출전했다.

    김유진은 "쟁쟁한 경쟁자들이 많다 보니 일부러 기대를 안 했다. 그저 '평상시 연습한대로 딱 그 정도만 무대에서 보여주자'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했죠. 발레 종주국이자 머나먼 러시아에서 춤으로 인정받으니 기분 좋다"라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7세에 발레를 시작한 김 양은 지난해 10월 유니버설발레단에 정식 입단한 국내 최연소 단원이다. 입단 당시 만 16세였으며, 2016년 만 18세로 국립발레단에 입단한 이은서보다 더 어린 나이에 프로의 길에 들어섰다.

    한편, 이번 대회 그랑프리는 나오지 않았으며, 시니어 부문(18~25세) 여자 1위에 송정은과 남자 2위에 안성준이 각각 수상했다. 

    김유진과 함께 출전한 유니버설발레단의 드미 솔리스트 달라르 자파로프(카자흐스탄)는 시니어 부문 디플로마와 미르푸리재단 특별상을 수상했다.

    [사진=유니버설발레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