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앞두고 北 대남도발 사과 촉구 "말잔치·평화장사로 끝나면 안 돼"
  • 자유한국당은 지난 2월 23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한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은 지난 2월 23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한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은 5일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의 대남도발 사과와 인권문제에 대한 논의가 의제로 들어가야 한다는 기존 원칙을 고수했다. 

    김성원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22일 논평을 통해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북한의 대남도발 사과와 인권문제 해결 논의로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성원 대변인은 "(북한이) 과거와 동일한 상술의 평화장사를 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며 "북한이 진정으로 변화에 대한 의지를 증명하고 또 문재인 정부가 정상회담에 대한 국민적 지지와 신뢰를 얻으려면 협상의 시작과 함께 과거의 대남도발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또 "도발을 반성하지 않는 상대와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것은 깨질 약속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진정한 사과 없이 '종전'이나 '평화'는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다.

    그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감금·고문·총살 등 북한 주민을 상대로 자행되는 인권탄압의 현주소에 대한 지적도 있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주민들이 겪고 있는 인권침해와 정치범수용소 문제, 탈북자 강제소환 등 한반도 평화와 북한의 개혁·개방에 필요한 기본조건도 북한에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굴복한 회담이 아니라 북한의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회담임을 증명하기 위해서라도 인권문제를 의제로 다루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나아가 "최근 북한이 보인 유화 제스처는 그동안 국제사회가 일관되게 취해 온 대북압박의 성과이며, 고립된 북한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발버둥치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우리가 전략적 우위에 있음을 인식하여 과거 도발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북한의 인권문제에 대한 해결을 당당히 요구하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어설픈 선언이나 깨질 약속만 하면서 북한에 퍼주기만 했던 과거의 실책이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되고, 정상회담이라는 좋은 기회가 말잔치로만 끝나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당은 앞서 천안함 폭침 주범 북한 김영철 방한 당시에도 "천안함 사과 없는 김영철의 방한, 핵 폐기 전제 없는 남북회담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반발하는 등 북한의 실질적 변화가 '대남 도발 사과'로부터 시작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