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소식통 “北인민보안성의 ‘반사회주의 척결’에 주민들 뇌물 뜯길 걱정부터”
  • 北인민보안성이 지난 3월 19일부터 북한 전역에 붙인 포고문. ⓒ美자유아시아방송 관련보도 화면캡쳐.
    ▲ 北인민보안성이 지난 3월 19일부터 북한 전역에 붙인 포고문. ⓒ美자유아시아방송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3월 김정은의 명령에 따라 북한 전역에 ‘반사회주의 척결 포고문’이 붙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그러나 이를 본 북한 주민 대부분은 뇌물을 바칠 생각에 걱정부터 하고 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9일 “北인민보안성(한국의 경찰에 해당)이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척결을 내용으로 한 포고문을 발표했지만 주민들은 ‘인민보안성이 단속을 핑계로 더 많은 뇌물을 챙기기 위한 엄포에 지나지 않는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 소식통은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는 지난 3월 19일 인민보안성이 발표한 포고문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며 “어떤 명목으로든 인민보안성에 단속되면 무조건 뇌물을 바쳐야 빠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민들은 포고문 발표 자체에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北인민보안성 포고문에는 사회주의 침해, 사회주의 영상을 흐리는 행위, 사회주의 경제제도 침해 등 반사회주의 및 비사회주의 행동을 절대 하지 말라는 경고가 담겨 있다고 한다.

    소식통의 설명에 따르면, 北인민보안성이 경고한 내용에는 외부세계 영상물 시청 및 유통, 서양식 옷차림과 머리 모양, 서양식 춤과 노래, 고리대금업 및 개인 간 장사 행위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한다.

    소식통은 “포고문은 반사회주의와 비사회주의 행위를 한 자들을 철저히 뿌리 뽑기 위한 섬멸전에 떨쳐나서라고 선동하고 있다”며 “소위 반사회주의와 비사회주의 행동을 한 사람들에 대한 주민들의 자발적 신고를 독려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北인민보안성은 적발된 사람은 직위, 소속, 공훈에 관계없이 엄격히 처벌할 것이며 위법 행위에 사용한 돈, 설비, 물자는 몰수하고, 이를 사용한 기관은 영업을 중지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의 다른 소식통은 北인민보안성이 내건 포고문 때문에 북한 주민들의 불만이 커졌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인민보안원 정복을 입고 단속에 나선 사법기관 관계자들만 포고문 덕에 뇌물을 톡톡히 챙기게 됐다”면서 “국가에서 인민보안원에게 배급을 못 주던 상황에서 포고문이 발표되자 반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단속할 구실이 없어 뇌물을 요구하지 못했던 인민보안원들이 이번 포고문을 빌미로 주민들에게 당당하게 뇌물을 걷을 것”이라며 김정은 정권이 포고문을 발표한 배경을 두고 여러 가지 의혹이 일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 같은 북한 주민들의 의심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강화로 충성 계층에게 배급을 주지 못하게 된 김정은 정권의 현실로 비추어 볼 때 꽤나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