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미적 왜… 드루킹에 보낸 10개 기사 URL 왜 감췄나한국당 특검 도입 강력 촉구… "이주민 청장도 수사대상"
  •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참여정부 당시 함께 국정상황실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유한국당 제공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참여정부 당시 함께 국정상황실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유한국당 제공
    이른바 '드루킹 댓글조작 게이트'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현재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을 이끌고 있는 이주민 청장이 참여정부 당시 함께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경찰 수사에 대한 의구심이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경찰의 부실수사, 축소·은폐 수사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김경수 의원이 직접 드루킹에게 기사 주소를 보냈다는 새로운 사실까지 밝혀지면서 이주민 청장의 자격 논란까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20일 자유한국당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김경수 의원은 참여정부 출범과 함께 국정상황실의 행정관으로 참여정부에 합류했다. 그리고 같은 시기인 2003년부터 2004년까지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국정상황실에서 파견 근무를 했다. 

    즉,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가 이끌던 국정상황실에서 두 사람이 함께 근무했던 것이다. 당시 국정상황실은 참여정부의 실세 중 실세 부서로 익히 알려져 있었다. 두 사람이 청와대 핵심 부서에서 함께 동고동락했던 셈이다. 

    자유한국당은 이 같은 사실을 지적하며 더 이상 서울지방경찰청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20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 의원총회에 참석한 김영우 의원은 "김경수 의원과 이주민 청장이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 청와대에서 같이 일했다"며 "제대로 된 수사가 가능하겠느냐. 저는 어렵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자유한국당의 문제 제기는, 김경수 의원이 실제 드루킹에게 10개의 언론 보도 기사의 URL을 보냈다는 사실이 언론 보도에 의해 밝혀지면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당초 경찰이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의 메시지를 주로 받기만 했을 뿐이고 김 의원이 대부분의 메시지를 읽지 않았다고 발표했던 것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이주민 서울청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시) 기자간담회 시점까지는 이같은 상황을 보고 받지 못했다"고 해명했지만 사실상 '김경수 감싸기'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은 더욱 짙어지고 있다. 

    한국당은 드루킹과 김경수 의원은 물론, 이주민 청장 역시 수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며 서울경찰청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그러면서 특검 수사만이 유일한 해법임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