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이번 사건 최대 피해자는 안철수… 특검·국정조사 실시해야"
  • ▲ 바른미래당 지도부와 의원을 비롯한 당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문재인정권 댓글조작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미래당 지도부와 의원을 비롯한 당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문재인정권 댓글조작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구)국민의당이 19대 대선 이후 고소·고발을 서로 취하키로 합의했을 때, 민주당이 국민의당에 제시한 고발 취하 리스트에 김모 씨(구속·필명 '드루킹')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문화일보〉에 따르면, 19대 대선 고소·고발 건 취하 과정에서 민주당이 국민의당에 필명 '드루킹' 김모 씨를 특정해 고발취하를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취하 범위를 당 소속 국회의원과 당직자에 한정한다고 합의했지만 민주당은 예외적으로 일반인 '드루킹'을 고발 취하 리스트에 포함시켰다.

    민주당이 드루킹을 특정해 고발 취하를 요청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일개 당원의 일탈'이라고 '꼬리자르기'를 시도하던 민주당의 주장에도 의혹이 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이 고발취하를 요구한 드루킹은 일개 당원이 아닌 댓글 조작 실세였음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드루킹이 댓글 조작을 얼마나 많이 조직적으로 했길래 민주당은 상식선을 넘어 드루킹이 포함된 일반인들까지 비호한 것이냐"며 "민주당이 댓글조작을 인지한 것이며, 드루킹 고발이 댓글조작 수사로 확산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어떻게든 드루킹을 제물로 19대 대선 불법여론조작 게이트 사건을 덮으려고 하지만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고구마 넝쿨처럼 하나씩 진상이 밝혀지고 있는 형국"이라고 했다.

    나아가 "대통령의 복심 김경수 의원과 민주당 관련자 전원의 조사가 필수적"이라며 "진상을 밝히려면 이제 특검과 국조밖에 답이 없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국회본청 앞에서 열린 문재인정권 댓글조작 규탄대회에서 이번 사건을 '19대 대선 불법여론조작 게이트'로 규정하고, 최대 피해자는 안철수 당시 대선 후보라고 주장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규탄발언에서 "지난 대선 당시 저도 후보였지만, 안철수 후보에 대해 MB 아바타라고 하는 것을 보고 왜 저러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며 "이 사건 최대 피해자 이번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우리 안철수 위원장"이라고 했다.

    유 공동대표는 "김경수 의원은 경남도지사 후보를 당장 사퇴하고 경상남도에 갈 것이 아니라 경찰·검찰에 가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하며  "바른미래당은 야당과 공조해 하루 속히 특별검사를 도입하고 국정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문재인정권에 대한 국민적 비난과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본인은 모르지만 지금 지나가는 소도 웃고, 돌아다니는 개도 짖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공동대표는 "청와대 전면 교체와 내각 총사퇴를 넘어 정권의 퇴진 운동까지 가지 않을 수 없다"고 천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해당 기사에 대해 고소·고발 취하 과정에서 '드루킹'이 포함된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지난해 9월 20일경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고소·고발 건을 취하하기로 해, 합의에 따라 고소·고발 현황을 넘겨받았다"면서도 "(국민의당이 보내온 현황에는) 피고발인이 '문팬'으로 돼 있어 고발당한 문팬 14명 안에 드루킹이 포함돼 있는지 알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