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정부 靑 교문수석...“교육감은 정치논리서 벗어나야”, “혁신학교 확대 반대” 핵심 공약,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시스템 ‘에듀내비(Edu-Navi)’ 구축
  • ▲ 조영달 서울교육감 예비후보(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가 16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연구실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조영달 서울교육감 예비후보(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가 16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연구실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4년 동안 각 시도 교육을 책임질 교육감을 선출하는 6·13 지방선거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교육소통령'으로 불리는 서울교육감 선거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17일 현재 서울교육감 예비후보로 등록한 인사는 5명이다. 등록 순서대로 최명복(70) 전 서울시의회 교육의원(2월 13일), 이성대(57) 전 전교조 서울지부장(2월 28일), 이준순(62) 전 서울교원단체총연합회장(3월 16일), 조영달(57) 서울대 교수(4월 3일) 곽일천(63) 전 서울디지텍고 교장(4월 10일) 등이다.

    본지는 서울교육감선거 출마 의사를 분명히 밝힌 인사들의 목소리를 들어보고자, 네 번째로 조영달 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와의 인터뷰를 16일 진행했다.

    조영달 교수는 지난 4월10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교육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1960년 대구 북구에서 태어난 조영달 예비후보는 1983년 서울대 사회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를, 미 펜실베니아대에서 철학박사 학위(1989)를 받았다. 1990년 만 30세의 나이로 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에 임용됐고,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2001~2003) 및 서울대 사범대학장(2006~2010)을 지냈다.

    지난해 대선 당시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캠프에서 교육정책 멘토로 활동하며 5·2·2 학제개편안(초등학교 5년, 중학교 2년, 고등학교 2년)을 설계하기도 했다. 인터뷰는 서울 관악구 서울대 조영달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됐다.

    조영달 예비후보는 서울교육의 가장 큰 문제로 초중등 학생들의 기초학력미달 비율 증가와 강남·북간 교육 양극화를 꼽으면서, "이는 과거 관행대로 제도를 묶어놓고 서울교육을 개선하는 데 한계가 왔다는 것을 드러낸다"고 진단했다.

    "서울교육 뿐만 아니라, 한국교육 자체에 있어서도 1949년 교육기본법을 만들었다. 기본적인 학교의 골격이 70여년간 지속됐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한 상황에서, 일정 부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진단과 개혁의 실패. 이것이 최근 서울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다."

    조영달 예비후보는 현직 조희연 서울교육감의 4년을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개인을 지칭하고 싶지 않다"며 "교육을 보는 관점이 대단히 중요하고, 시대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 패러다임 속에서는) 교육을 불평등의 관점에서 보고, 불평등 해소를 위해 교육이 어떤 식으로 재편돼야 하는가 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새 시대로 향하는 상황에서는 교육을 보는 근본 시각을 넘어서 새로운 담론을 만들어내야 한다. 새로운 담론이란 곧 진영논리를 넘어서서 교육의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고, 과거보다 미래를 지향하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조 예비후보는 "학생들이 스스로 결정해서 스스로 사고의 폭을 넓히고, 자신의 문제를 찾고 진로를 개척하며 그 속에서 행복을 추구하게 만드는 것"을 서울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학생 개개인의 사고확장과 진로탐색을 위한 노력이 학교의 도움으로 이뤄지는 교육이야말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조 예비후보는 강조했다. 그래야 학생들이 학교에서 행복감을 느끼며, 학부모와 교원의 만족감도 높아진다고 그는 부연했다. 이런 학교현장을 만들기 위한 대표 공약 3가지로 조 예비후보는 △드림캠퍼스 △에듀내비 △서울교육지속가능발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드림캠퍼스(Dream Campus)'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학교가 지역사회단체, 대학 및 산업체 등과 연계해 학생들의 진로탐색과 실현을 실질적으로 돕는, 이른바 '조영달표 고교학점제'다.

    조 예비후보는 "예컨대 학생이 물리학에 관심이 있다면, 인근 대학에서 관련 교양과목을 듣고 연관된 기관을 이용하면서 진로를 명확히 할 수 있다. 이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학생을 지원하는, 즉 '교육 패러다임의 변환'을 의미한다"고 했다.

    '에듀내비(Edu-Navi)'는 학생 개개인의 사고력을 넓히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학습시스템'이다. 조 예비후보는 "어떤 학생이 수학 문제를 풀면서 특히 방정식에 대한 질문이 집중될 경우, 방정식 중에서도 비교분석 관련 질문이 많다면, 에듀내비는 이를 파악해 학생 특성에 맞는 학습 유형을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영수 등 주요과목의 경우 3년 정도면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드림캠퍼스'와 '에듀내비'는 시교육청과 정부, 사회단체와의 장기적인 연계 협력이 필수적이다. 현행 교육감 임기는 4년이다. 교육감이 교체될 경우 전임 교육감이 펼친 정책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다.

    조 예비후보는 정책의 연속성을 위해 '서울교육지속가능발전위원회(지속위)' 구성을 제안했다. 지속위는 단순 자문기관이 아니라, 서울교육의 장기 정책을 심의·의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며, 위원장 임기도 교육감과 교차되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학부모, 현장교사 및 교육청, 시의회 인사 등으로 구성된 지속위원회를 만들어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장기 교육계획을 심의·의결토록 할 것이다. 위원장 및 위원회 임기는 교육감과 다르게 해서 정책 일관성을 유지하면 교육도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할 것."

    학생인권조례로 대변되는 교권 추락 논란에 대해 조 예비후보는 "학생 인권도 중요하지만 교권도 중요하다"며 이른바 '학교별 변호사제'를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침해 사례가 개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교사들이 변호사 등을 통해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5명의 서울교육감 예비후보 중에서 조 예비후보는 이른바 '좌우 진영의 후보'가 아닌 '중도 후보'로 분류되고 있다. 그는 "중도가 아니라 정치논리에서 벗어나려는 것"이라며 "차라리 '탈(脫)정치주의자'로 분류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주장했다.

    "많은 시민들이 교육은 정치논리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할 것이다. 서울교육이 어떤 진영에서 제도를 세워놓으면 없애고, 살리자 하면 없애고. 어떤 후보는 이미 만들어놓은 것을 없앤다고도 하는데. 그렇다면 어떻게 교육이 지속될 수 있겠는가. 진영논리를 넘어서 교육의 본질을 중시해야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그는 조희연 교육감의 역점사업인 '혁신학교'에 대해서도, "없애겠다고 생각하기보다는 교육에 정말 필요한지 엄정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유보적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혁신학교 확대'에는 부정적이었다.

    "혁신학교가 해온 역할이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이뤄져 있는가를 점검해야한다. 핵심 비판은 학교 문화에는 성공적 부분이 있지만 학습에는 한계에 부딪치고 있다. 즉, 양적으로 팽창해가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많은 보고서가 증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질적인 평가 및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혁신학교를) 더 확대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교육감에 당선되면 전교조의 이념교육 논란, 법외노조 및 노조전임자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조 예비후보는 "교육은 정치진영의 논리를 떠나야 하며 (사법부에 의한) 법적인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권 존중이나 평등은 보편가치로 존중돼야 한다. 학교 자체는 교육의 장으로 기능해야지, 다른 유형의 장으로 기능하는 것은 불편할 수밖에 없다. 교육은 교육의 본질과 원리에 의해 지속돼야 하며, 외부에서 벌어진 일의 법적 판단은 존중돼야 한다."

    그는 '교장공모제'에 대해서는 "'학교의 삶'이라는 게 모든 조직이 그렇듯 하나의 트랙만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교장이 무엇이고, 교장의 역할과 자격이 무엇인지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장이 일반적인 장(長)의 성격과 다르다고 하면 그것은 지켜져야 한다. 어떻게 지켜야 할 것인가, 어떤 수준의 사람에게 교장의 자격을 줄 것인가. 그 다음 폐쇄된 시스템이냐 오픈된 시스템이냐를 논의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친 후 점차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 예비후보는 2001년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교문수석으로 있으면서, 학급당 학생 수를 25명으로 줄이는 성과를 낸 사실을 강조했다. 

    "당시 평균 35~6명이었던 학생 수로는 토론 수업이 어려웠다.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4조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집행하는 쉽지 않은 정책이었지만 성공시켰다. 덕분에 오늘날 교실에서 토론수업이 가능하게 됐다. 한국교육에 있어서 큰 성과라고 본다."

    '탈정치주의자'를 자처하는 그는, 19일 서울 종로구에서 '정책비전 발표회'를 열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