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소식통들 “中정부, 북한과의 관계 의식해 석방 사실 비공개”
  • ▲ 해외공관에 진입하려는 탈북자를 제지하는 中공안들. ⓒ뉴데일리 DB
    ▲ 해외공관에 진입하려는 탈북자를 제지하는 中공안들. ⓒ뉴데일리 DB
    中공산당이 지난 3월 하순에 붙잡은 탈북자 30여 명을 강제북송 하지 않고 비공개로 석방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16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강제북송 됐다 풀려난 탈북자와 익명의 북한인권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3월 中선양에서 체포돼 강제북송 위기에 처했던 30여 명의 탈북자들이 지난 4월 5일 경 풀려났다고 한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중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비난을 우려해 탈북자 30여 명을 석방했다”면서 “중국이 북한과의 관계를 우려해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조용히 넘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는 탈북자의 이야기도 덧붙였다. 그는 “탈북자 석방에는 한국 정부가 나서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탈북자는 “김정은이 지난 3월 25일부터 중국을 방문하면서 검문검색이 강화돼 중국에 오래 거주했지만 신분증이 없는 탈북자들이 대거 체포됐다”면서 “중국 정부가 이들을 풀어주게 된 것은 언니가 중국 공안에게 체포되자 이 사실을 공개한 탈북자 박 모 씨와 ‘휴먼라이트워치’ 등 국제인권단체, 언론의 역할이 컸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익명의 북한인권단체도 지난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강제북송 위기에 처했던 탈북자 30여 명의 석방소식을 전했다”면서 “이 단체는 강제북송 위기에 처했던 탈북자 가족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국제인권단체와 언론에 적극적으로 관련 사실을 알린 결과 석방될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이 보도한 탈북자 30여 명은 지난 3월 하순 中선양과 쿤밍행 열차 등에서 붙잡힌 사람들로 일주일 만에 30여 명이 中공안에 붙잡혔다. 이후 이들이 강제북송을 당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탈북자들과 북한인권단체들이 나서 중국 정부에 석방을 촉구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美북한인권위원회(HRNK) 그렉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중국 정부가 탈북자들을 석방한 것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 “중국이 앞으로도 탈북자들을 보호할 것인지는 계속 지켜봐야 한다”고 평가했다고 한다.

    중국은 1951년 유엔난민협약에 가입한 나라다. 이 협약에 따르면 탈북자들 또한 난민으로 간주해야 한다. 그러나 中공산당 지도부는 장쩌민·후진타오 집권 시절부터 탈북자들을 난민이 아니라 불법체류자로 취급하며 체포하는 족족 강제북송을 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