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영혼까지 아는 사람' 김경수는 文 선대위 핵심 최측근… "대통령 설명 필요" 여론 ↑
  • ▲ 민주당 김경수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민주당 김경수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검찰 수사를 의뢰하면서 시작된 드루킹 파문이 같은 당 김경수 의원으로 향하면서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는 극도로 말을 아끼며 선을 긋고 있지만, 김경수 의원이 대선 당시 비서이자 대변인격으로 일한만큼 청와대 내 행정관이나 주요 실세 비서관들과 연결 돼 있을 것이라는 의혹도 계속 불거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6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논의할 일은 아니다"며 "보도에 대한 보고만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드루킹 사건과 관련 청와대 내 행정관 중 아는 사람이 없느냐는 질문에도 "확인해보지 않았다"고 했다.

    앞서 다른 관계자 역시 드루킹 파문과 관련한 기자들의 잇단 질문에 "전혀 알지 못한다"고만 답했다.

    드루킹 파문은 올해 1월,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네이버 댓글의 조작이 의심된다는 발언을 공개적으로 하면서 시작됐다. 추 대표는 "국내 대표적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댓글은 인신공격과 욕설, 비하와 혐오의 난장판이 돼 버렸다"며 "더불어민주당은 허위사실 유포 및 부당한 인신공격 행위 등에 대해 철저히 추적해 단호히 고발조치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검찰이 수사에 착수, 지난달 22일 경기도 파주에 있는 한 출판회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드루킹'이라는 필명을 쓰는 김 모(48)씨를 비롯, 3명을 구속했다. 진보진영의 파워블로거이자 민주당의 권리당원인 '드루킹'이 문 대통령 비방 댓글을 조작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어서 충격이 컸다.

    나아가 검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과 수백통의 텔레그램을 주고 받은 정황도 포착했다. 곧바로 김경수 의원 역시 기자회견을 자처해 대응에 나섰다. 김 의원은 "무리한 인사 청탁을 거절한 후 연락이 끊겼다"며 "저하고 마치 수시로 연락을 주고받은 것처럼 말하는 건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라고 잘라말했다.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캠프를 돕겠다고 해 거절할 수 없었고, 이후 오사카 총 영사 등의 요구를 해 연락을 끊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김경수 의원의 이같은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드루킹'이 구속되기 열흘 전인 지난 3월 14일에 "2017년 대선 댓글부대의 진짜 배후가 누군지는 아느냐"며 "언젠간 깨끗한 얼굴을 하고 뒤로는 더러운 짓했던 놈들이 메인 뉴스를 장식하면서 니들을 '멘붕'하게 해줄날이 곧 올 것"이라는 글을 SNS에 올렸기 때문이다. '윗선' 배후의 존재를 의심하게 하는 대목이다.

    드루킹은 지난해 1월, 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 '경공모'의 대화방에 올린 공지에 "우리가 1년 4개월 간 문재인 정부를 도우면서 김경수 의원과 관계를 맺은 건 알고 계실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안 지사를 날리고 뭐고 난 그딴거에 쫄 사람도 아니고…"라는 발언도 있었다. 안희정 전 지사가 지난달 8일 충남도청에서 김지은씨 사건과 관련해 사과를 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두달이나 이른 시기에 안희정 전 지사와 관련한 대형 사건을 인지하고 있었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이같은 설이 피어나는 배경은 지난 대선에서 김경수 의원의 독특한 포지션과도 관련이 있다. 김경수 의원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대변인 역할과 더불어 수행비서의 역할도 소화했다. 선대위 그룹에서도 핵심 최측근으로 분류됐다. 문 대통령은 김 의원을 두고 "내 영혼까지 아는 사람"이라는 표현도 했다.

    함께 측근으로 분류됐던 전병헌 전 의원 등은 정무수석을 지냈고, 당시 윤영찬 선대위 SNS본부장은 현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으로 청와대에 입성했다. 선대위 조직부본부장 이었던 한병도 전 의원 역시 현재는 정무수석 자리에 있다. 청와대에 김경수 의원과 긴밀하게 연락할 만한 인물들이 적지 않다는 이야기다.

    의혹이 계속해 뒤따르자 야권의 공세도 거세지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은 물론 바른미래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번 댓글 조작 사건은 문재인 정권의 본질이 문근혜 정권이었다는 충격적 사건"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하 의원은 "드루킹이 정치평론가에 청와대와 직접 라인이 닿고 있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며 "자기들이 허물어뜨렸던 근거가 됐던 댓글 조작으로 똑같이 정권을 잡았다는 것에 대해 대통령의 설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나아가 "검찰은 김경수 특별수사팀을 구성해야 한다"며 "국정조사·특검도 해야한다"고 공세를 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