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깨질까 북한 감싸기 계속… 한중일 정상회담엔 "준비가 필요하냐"
  • ▲ ⓒ뉴데일리 DB
    ▲ ⓒ뉴데일리 DB
    청와대가 남북고위급 회담 하루 전날에 연기를 통보한 북한에 대해 "회담에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닌 걸로 보인다"고 밝혔다.

    남북 고위급 회담에 악영향을 줄까 우려한 데 따른 발언으로 보인다. 반면 5월 초로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준비가 필요하느냐"는 입장이어서 대조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남북고위급회담 연기 통보는) 실무적인 문제 때문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3일 밤 통지문을 통해 4일로 예정된 의전·경호·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하루 연기해 오는 4월 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진행하자고 했다. 의전·경호·보도 실무회담에는 단장을 포함한 6명의 대표단이 나갈 것이며, 명단 또한 4월 5일 알려줄 것이라 통보했다. 우리 정부로서는 고위급 회담 당일이 돼서야 누구와 협상할지 알게 되는 셈이다. 

    남북한 간 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북한이 전날 급작스럽게 일정 연기를 통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방남 때 북한은 당초 지난 1월 20일 파견키로 했지만 전날 돌연 중단을 선언했다가 다시 입장을 바꿔 다음날 입국했다. 같은달 29일 밤에도 2월 4일로 예정됐던 금강산 남북 합동 문화공연의 취소를 일방 통보했다. 전문가들은 당시 북한이 남북관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문재인 정부를 길들이려 하는 행동으로 해석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북한의 이같은 태도에도 불구, 대화 기조는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일단 "2018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필요한 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 또한 우리 정부가 북한의 연기 제안을 받아들일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이는 청와대가 오는 5월초 열릴 한·중·일 정상회담을 대하는 태도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글쎄, 한·중·일 정상회담을 하는데 준비가 필요하느냐"며 "남·북 정상회담을 내용을 가지고 한·중·일 간 논의하는 게 핵심 의제일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한·중·일 정상회담에 큰 틀에서 합의했지만 이 회담 역시 날짜 외 세부적인 사안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북한과 논의할 '비핵화 해법'에 대해 "(지난 6자회담에서 도출된) 9·19 공동성명과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가장 큰 문제는 남·북 간 문제보다 미·북 간 문제가 아니겠느냐"며 "미·북 정상들이 문제 해결 초입부터 만나서 이야기를 하고 그 내용에 비핵화와 안전보장 같은 핵심적 현안과 본질적 문제들을 놓고 큰 틀에서 타협을 이룬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설명했다.

    전날 청와대 고위급 관계자는 "(일괄)타결과 (단계적)이행 과정은 결국은 한 몸으로 갈 수밖에 없고 그래서 포괄적이고 단계적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라고 했다. '단계적 이행' 방안이 그간 실패를 거듭해온 점을 우려, 미·북간 일괄타결이 먼저 이뤄진다는 점을 강조한 대목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