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미래 "양승동 부적격… 민주당은 방송법 개정 응하라"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함진규 정책위의장과 의원들이 2일 국회본청 로텐다홀에서 양승동 KBS사장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함진규 정책위의장과 의원들이 2일 국회본청 로텐다홀에서 양승동 KBS사장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법인카드를 세월호 참사 당일에 노래방에서 사용하고도 "그런 적이 없다"며 조작된 법인카드 사용내역서를 국회청문회에 제출하기까지 한 양승동 KBS사장후보자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부적격 의견을 내기로 했다.

    아울러 국회를 무시하고 거짓으로 일관한 도덕성 상실 인사를 정권이 마음대로 공영방송 사장후보자로 내세울 수 있는 한 방송의 독립은 요원하다는 점에서, 양승동 KBS사장후보자 거짓진술 파문은 야2당의 방송법 개정 요구와 국회 보이콧으로까지 번져갈 조짐이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양승동 후보자는 지난 금요일 과방위(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장에서 세월호 당일 노래방에 갔느냐고 추궁받자 줄곧 '아니다'라고 부인했다"며 "심지어 국회 자료요청에도 노래방 결제내역만 삭제해서 허위자료를 제출했다가, 과방위원들이 증거를 제시하자 '결제된 것은 맞지만 기억이 없다'는 궤변을 늘어놓았다"고 개탄했다.

    이어 "양승도 후보자에게 KBS 마이크 말고 노래방 마이크나 잡고 있으라고 한 이유는 세월호 당일 노래방에 갔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진실과 정직을 생명으로 해야 할 공영방송의 사장후보자로서 신의와 신뢰를 상실했기 때문"이라며 "양승동 후보자 자신이 스스로 부끄럽지 않은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자진 사퇴를 종용했다.

    한국당은 이날 의원총회에 앞서 과방위원 전원의 명의로 양승동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뒤, 국회본청 로텐다홀에서 규탄 피케팅을 벌이기도 했다.

    김재경·박대출·이은권·강효상·김성태·김정재·민경욱·송희경 의원 등 한국당 소속 과방위원들은 이날 성명에서 "'그런 일 없다' '확인해보니 사용한 적이 없다' 등 모르쇠로 일관한 양승동 후보자가, 증거를 제시하니 그제야 (노래방에서의) 법인카드 사용을 시인했다"며 "더 늦기 전에 문재인 대통령은 양승동 후보자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법인카드 사용내역 자료요구에 양승동 후보자가 두 번에 걸쳐 제출한 자료는 모두 허위·조작한 것이 드러났다"며 "한국당은 양승동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한 거짓말과 자료를 조작해 제출한 부분에 대해 국회회의장모욕과 위계에의한공무집행방해 혐의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임을 밝힌다"고 압박했다.

    바른미래당 과방위 간사인 오세정 의원도 같은 시각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양승동 후보자가 세월호 당일 저녁에 노래방에 갔다는 의혹이 제기돼서, 카드사용내역을 내라고 했는데 그 (노래방 결제) 내역이 빠져있었다"며 "몇 월, 며칠, 몇 시에 어느 노래방에서 결제한 내용이 KBS 재무팀에 뜨는 것을 보여줬더니, 그 때는 인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의원총회를 마친 뒤, 국회본청 계단을 걸어내려오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의원총회를 마친 뒤, 국회본청 계단을 걸어내려오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그러면서 "청문회에서 거짓말한 것이 확실해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며 "나와 신용현 의원이 사장후보로 적격하지 않다고 의결을 내기로 했다"고 보고했다.

    이처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양승동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부적격 판단을 내리게 된 것도 모자라, 사안은 방송법 개정 문제로 번져가고 있다.

    공영방송 사장 임명 때의 정치적 중립을 기하기 위한 방송법 개정안은 본래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일 때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주도로 발의된 것인데, 정권이 교체되자 민주당이 '모르쇠'로 일관하며 처리에 관심을 갖지 않아 국회에 계류된 상태로 잠들어 있었다.

    그런데 국회 청문회장에서 계속해서 거짓진술을 하고 심지어 허위로 조작된 자료를 제출하는 자격미달의 후보자를 정권이 지명하는 사태가 발생하자, 차제에 다시 방송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봇물 터지게 된 것이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방송법은 2016년 대선 전, 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을 위해 박홍근 의원이 162명의 서명을 받아 대표발의한 법안"이라며 "대표발의까지 해놓고 이제 와서 이 법에 대한 처리를 약속하지 않는다"고 민주당의 '내로남불'을 규탄했다.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도 같은날 논평에서 "개정 방송법은 민주당이 제안한 것으로, 모든 공영방송 사장은 3분의 2 합의제로 선출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공영방송 사장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를 핵심으로 하는 법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있는 한 정부 앞잡이 사장, 편파·왜곡방송은 끊임없이 확대·재생산될 것"이라며 "방송법 개정의 합의가 없는 4월 임시국회는 없다"고 의사일정 보이콧을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