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교도통신 “시진핑, 지난 3월 9일 통화서 새로운 한반도 안보 프레임 제안”
  • ▲ 중국을 방문한 김정은과 악수하는 시진핑.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을 방문한 김정은과 악수하는 시진핑.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진핑 中국가주석이 지난 3월 25일 김정은과 정상회담을 갖기 전에도 북한이 오랫동안 주장했던 ‘평화협정’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는 보도가 나왔다.

    日교도통신은 지난 1일 “미국과 중국 외교관계에 정통한 복수 소식통”을 인용해 “시진핑 中국가주석이 지난 3월 9일 트럼프 美대통령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전화 협의를 하면서 한국전쟁의 주요 당사국인 미국과 중국, 한국과 북한 4개국 간에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등의 ‘新안전보장 프레임’ 구축을 제안한 사실이 지난 3월 31일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日교도통신은 “시진핑 中국가주석은 전화 통화에서 일본은 언급하지 않고 남북정상회담과 美-北정상회담 이후에 4개국을 중심으로 ‘평화협정’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시진핑의 주장은 1953년 유엔군이 북한·중국과 체결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日교도통신은 “트럼프 美대통령은 시진핑 中국가주석의 제안에 동의여부를 밝히지 않고 대북압박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2일 현재 한국 언론들은 “중국이 남북미중 4자 대화를 제안했을지 의심스럽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을 전하며, 日교도통신 보도가 사실일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그러나 시진핑 中국가주석이 만약 트럼프 美대통령에게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논의하자고 실제로 제안을 했다면, 이는 중국이 ‘한반도 평화협정을 체결한 뒤 주한미군 철수, 이후 연방제 통일’을 추진하는 북한의 대남적화통일을 지지하는 것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이 경우 ‘한반도 비핵화’의 중재자를 자처하면서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 주장에 찬성하고 중국 측에 기우는 문재인 정부의 행보는 ‘북한의 대남적화통일’을 돕는 것처럼 비춰져 미국, 일본은 물론 국내적으로도 상당한 비판을 받을 여지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