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소식통 “中-北 국경 일부 사법기관원, 중국의 탈북자 강제북송 싫어해”
  • 주중 외국대사관에 진입하려다 中공안에 붙잡히는 탈북 청소년들. 최근 북한 사회보안원(경찰)들은 中공안의 탈북자 체포 및 강제북송에 상당한 불만을 표하고 있다고 한다. ⓒ뉴데일리 DB.
    ▲ 주중 외국대사관에 진입하려다 中공안에 붙잡히는 탈북 청소년들. 최근 북한 사회보안원(경찰)들은 中공안의 탈북자 체포 및 강제북송에 상당한 불만을 표하고 있다고 한다. ⓒ뉴데일리 DB.
    김정은의 중국 방문을 전후로 중국 공안들이 탈북자들을 대거 체포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 사법기관들은 오히려 탈북자의 강제북송을 꺼리고 있다고 한다. 북한의 일부 사회보안원(한국의 경찰에 해당)은 북송된 탈북자들에게 “탈북을 했으면 잡히지를 말아야지”라며 면박을 주기도 한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3월 30일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과 북한 접경지역 사회보안원들은 북송되는 탈북자들을 마지 못해 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관련 내용을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 소식통은 “중국의 탈북자 강제북송을 가장 꺼리는 기관은 북한 사법기관들”이라며 “중국과 체결한 범죄인 인도협약 때문에 사회보안서들이 마지못해 탈북자들을 인수하지만 상당히 곤혹스러운 입장”이라고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요즘은 강제북송 된 탈북자들을 취조하는 사회보안원들이 ‘탈북을 했으면 재빨리 숨어야지 바보처럼 잡혀서 우리를 힘들게 한다’며 화를 내거나 ‘탈북하면 중국 내륙으로 깊숙이 들어가 중국 공안에 잡히지 말라’ 또는 ‘다시 잡혀오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며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중국 공안은 북한 당국의 유혹에 빠져 탈북자 색출과 체포에 열을 올리고 있고, 중국 당국은 유사시 북한 주민들의 대량 탈북을 우려하며 탈북자들을 계속 강제 북송하는 데 북한 사법기관들이 강한 불만을 품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양강도 소식통은 “최근 도 보안부의 한 사회보안원이 중국에서 북송되는 탈북자들이 계속 늘어나는 데 대해 불편한 심경을 토로했다”면서 “중국 공안이 탈북자를 계속 붙잡아 북한에 넘기는데 이들을 다 받아서 처리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북한으로 강제 송환된 탈북자를 조사해 원래 거주지 사법기관으로 보내려면 몇 달 씩 걸리는데 그동안 수용비용은 국경 지역 사법기관이 다 감당해야 한다”며 “지금 이곳 형편으로는 탈북자들을 마냥 수용할 수 없는데도 중국 공안이 탈북자 강제북송에 열을 열리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국경 지역 사회보안원들이 탈북자들을 고향으로 제 때 보낼 수 없는 이유가 전력난에 따른 열차 운행 중단 때문이라고 한다. 여기다 탈북자들의 고향 관한 사회보안서에 “이 사람 데려가라”고 연락해도 비용 문제 때문에 제 때 호송인원을 보내지 않는다고 한다. 게다가 강제 북송된 탈북자들을 먹이고 재우는 것도 국경 지역 사회보안서에게는 상당한 부담이라고 한다.

    소식통은 “올해 들어 지금까지 양강도 보안국으로 북송된 탈북자가 100여 명에 달한다”면서 “그동안 집계를 보면 2017년 같은 기간보다 더 많은 주민이 탈북했으며 대부분이 강을 건너자마자 체포돼 돌아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공안이 탈북자 체포와 강제북송에 열을 올리게 된 것은 2011년부터라고 한다. 김정은이 집권한 때와 별 차이가 없다. 북한 당국은 탈북자를 체포하는 중국 공안에게 목재를 제공하기로 약속했는데 북한의 산림 상태가 나빠 이를 주지 못하자 중국 정부는 광산 개발권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양강도 소식통의 말대로라면 김정은 정권은 탈북자 강제북송에 ‘현상금’을 걸어놓고 중국 공안을 꼬드기고 있다는 뜻이다. 여기다 만약 북한이 중국에게 광산채굴권까지 넘긴다면 이는 과거 김일성 시절 백두산을 중국에 팔아넘긴 것과 비교될 만한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