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내부자 거래 가능성 제기 "적폐가 적폐 수사하는 웃지 못할 상황" 강력 비판
  •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뉴시스
    ▲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뉴시스

    윤석열(58·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의 아내가 외국계 금융회사의 비상장주식에 20억원을 투자했다 돌려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야당은 즉각 논평을 내고 "윤석열 지검장의 내부자 거래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29일 공직자윤리위원회가 발표한 '고위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윤석열 지검장은 법무부와 대검찰청 소속 고위공직자 중 가장 많은 64억3,566만원을 신고했다.

    윤석열 지검장 부부의 전체 재산은 지난해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으나, 예금은 지난해 32억여원에서 올해 52억8,000여만원으로 무려 20억가량이나 증가했다.

    눈에 띄는 점은 윤석열 지검장의 예금 2억4,000만원을 제외한 50여억원이 아내 소유라는 점이다. 윤 지검장은 "아내가 보유한 비상장주식을 전량 매각해 생긴 현금"이라고 공직자윤리위에 설명했다.

    윤석열 지검장은 잘 알려진 것처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지휘하면서 촛불 정부를 탄생시킨 1등 공신으로 꼽힌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출범 직후인 지난해 5월 19일 서울중앙지검장직에 올랐다. '돈 봉투 만찬' 사건으로 사퇴한 이영렬(60·사법연수원 18기) 전임 지검장보다 무려 5기수나 아래지만 파격적인 인사를 통해 권력의 중심에 서게 됐다.

    윤석열 지검장은 문재인 정부가 필수 기치(旗幟)로 내세우고 있는 '적폐 청산'의 선봉장으로 활약하고 있는 중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뿐만 아니라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윤석열 지검장의 수사선상에서 영어(囹圄)의 몸이 됐다.

    윤석열 지검장은 주요 언론을 통해 "(아내의 비상장주식 매각의 경우) 지검장 임명 후 (시세차익 없이) 계약을 해지하고 원금을 돌려받았으니 문제가 없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5월 문재인 정권에서 검사장으로 임명된 이후 이해충돌 등을 고려해 계약을 해지했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윤석열 지검장의 아내가 어떻게 일반인 접근이 쉽지 않은 외국계 금융회사의 비상장주식을, 그것도 20억원 수준이나 거래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했다.

    정태옥 대변인은 30일 논평을 통해 "비상장주식은 사실상 일반인들이 살 수 없으며 20억원이라는 거액은 원금 손실을 우려해서라도 꿈도 꿀 수 없는 거래인데, 이는 윤 지검장 아내가 확실한 정보가 있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정태옥 대변인은 지난해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내부자 거래'를 통해 2억2,000여만원의 주식을 매수, 5억여원의 차익을 남겨 도덕성 문제로 후보를 자진사퇴한 사례를 언급하며 "윤 지검장 부인의 거래액은 이유정 후보자의 10배인 20억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지검장은 특검을 거쳐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등 굵직한 사건을 맡고 있다. 내부자 거래를 통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려한 자가 지검장으로서 공정하게 수사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나아가 "적폐가 적폐를 수사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다. '자신은 적폐 행위를 하고 남의 적폐를 수사할 수 있겠느냐'는 본질적인 물음에 윤 지검장은 대답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정태옥 대변인은 "윤석열 지검장의 내부자 거래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석열 지검장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해당 거래를 통해 원금만 돌려받았다고 해명하면서 "부인이 투자하려 했던 업체 이름은 그 회사가 받을 피해를 고려해 공개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중앙일보 측은 "윤석열 지검장의 부인은 해당 업체의 대주주로부터 투자 권유를 받았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