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대상 선박회사 21곳, 선박 27척, 개인 1명 등 신규 지정
  • 유엔 안보리가 지난 30일(현지시간) 49곳의 기업·선박·개인을 신규 대북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유엔 TV 화면캡쳐.
    ▲ 유엔 안보리가 지난 30일(현지시간) 49곳의 기업·선박·개인을 신규 대북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유엔 TV 화면캡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사상 최대 규모로 신규 대북제재 대상을 지정했다. 유엔 주재 美대표부는 이를 두고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 정책이 유엔 안보리의 지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美AP통신과 英로이터 통신 등은 30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위원회가 북한과 관련이 있는 49곳을 신규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는 것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새로 제재 대상이 된 곳은 무역 및 해운 회사 21곳, 선박 27척, 개인 1명이라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이번에 추가 제재 대상이 된 회사는 북한 기업 21곳으로, 홍콩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기업이 3곳이며, 이 가운데 ‘화신운송’은 2017년 10월 북한산 석탄을 베트남으로 운송한 기업이라고 한다.

    또한 북한과 석유제품 운송에 연루된 북한 기업 12곳도 포함됐다고 한다. 이 중에 2곳은 중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싱가포르, 사모아 제도, 마샬군도, 파나마에 있는 업체들은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운 혐의를 받고 있는 업체라고 한다.

    북한 유조선 13척과 화물서 12척도 제재 대상이 됐는데, 이들은 앞으로 유엔 회원국의 항구 입항이 금지된다고 한다. 다른 2척은 자산 동결 조치를 당했다고 한다.

    이번 제재 대상에서 유일한 개인인 ‘창융위안’은 중국 기업인으로 러시아에 있는 북한인과 함께 북한산 석탄 운송을 주도했다고 한다. 이 같은 혐의에 따라 해외에 있는 ‘창융위안’의 자산은 모두 동결되고 여행도 금지됐다고 한다.
  • 유엔 안보리의 이번 제재 대상 추가는 美정부가 지난 2월 23일(현지시간) 내놓은 대북제재와 거의 비슷하다고 한다. 사진은 당시 사상 최대 규모의 대북제재에 대해 밝히는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 ⓒ美VOA 관련영상 화면캡쳐.
    ▲ 유엔 안보리의 이번 제재 대상 추가는 美정부가 지난 2월 23일(현지시간) 내놓은 대북제재와 거의 비슷하다고 한다. 사진은 당시 사상 최대 규모의 대북제재에 대해 밝히는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 ⓒ美VOA 관련영상 화면캡쳐.
    유엔 주재 美대표부가 이날 발표한 내용은 유엔 안보리의 이번 신규 제재가 지난 2월 23일(현지시간) 美재무부가 발표한 제재와 깊은 연관이 있음을 내비쳤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이날 유엔 美대표부는 보도 자료를 통해 “이번 신규 제재 대상 지정은 석유제품을 구입하고 석탄을 판매하는 북한의 불법환적(밀수)에 대응하며 사업체와 선박들이 북한을 돕는 것을 막기 위한 목적”이라며 “美재무부가 취한 사상 최대의 제재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를 일치하게 만들기 위해 유엔 美대표부가 안보리에 제안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유엔 美대표부는 “이번 대북제재 대상 추가는 김정은 정권에 대한 최대의 압박을 지속하고 북한의 해상밀수를 체계적으로 중단시키기 위한 미국과 동맹국, 파트너 국가들이 협력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美대사는 “역사적인 이번 제재안이 유엔 안보리에서 통과된 것은 김정은 정권에 대한 최대의 압박을 계속하려는 미국의 노력에 국제사회도 동참한다는 명백한 신호”라고 주장하며 “미국은 대북압박을 지속하고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한 안보리 회원국과 일본, 한국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고 한다.

    유엔 안보리가 미국의 요청에 따라 대북제재 대상을 49곳이나 신규 지정한 것은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비핵화에 전 세계가 지지하며 동의하는 가운데 미국과 일본이 딴죽을 걸 우려가 있다”거나 “김정은이 비핵화 의지를 확실히 보였다”는 한국 내 일각의 주장이 틀렸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