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단독주택에 비해 배출환경 취약한 상가지역 생활폐기물 감축, 환경개선 효과도 기대"
  • ▲ 경기도가 '배출 표기제'를 5월부터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배출표기제는 생활폐기물 배출 시, 바코드 조회를 통해 배출자 정보를 알아내고,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뉴데일리
    ▲ 경기도가 '배출 표기제'를 5월부터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배출표기제는 생활폐기물 배출 시, 바코드 조회를 통해 배출자 정보를 알아내고,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뉴데일리
    경기도가 상가에서 나오는 생활폐기물을 감축하기 위한 '배출표기제'를 이르면 5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도입하는 배출표기제는 생활폐기물 배출 시 바코드 조회를 통해 배출자 정보를 알아내고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경기도가 조사한 결과, 상가지역에서 1인이 하루 동안 배출하는 생활폐기물의 양은 주택지역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생활폐기물을 줄이고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상가지역 내 생활폐기물 배출표기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경기도는 지난 2월 시범사업에 참여할 시·군을 모집했고 3월에는 심사위원회를 열어 안산시와 포천시를 배출표기제 시범지역으로 선정했다. 도는 배출표기제 구축 및 운영 명목으로 안산시와 포천시에 각각 1억2,50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르면 5월부터 안산시는 중앙동 상업지역 300여개 상점에, 포천시는 고모리 100여개 상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해당 구역 내 상가 입주민들은 생활폐기물 배출 시 배출자 정보가 담긴 바코드를 붙여야 한다. 2개 시는 배출표기제의 정착과 원활힌 운영을 위해 상인연합회와 협업해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상가지역 주민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위해 인센티브도 지원하기로 했다. 인센티브는 사업과 직접 관련있는 내용으로, 총 사업비의 30% 내에서 주민들이 원하는 사항을 자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공동 주택 및 단독주택 지역에 비해 배출환경이 취약한 상가지역에 배출표기제를 도입함으로써 생활 폐기물 감축·환경개선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