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당이 직접 선거 송파을 캠프 도와라' 지시… 대여 투쟁·배현진 인지도 상승 노리기
  • ▲ 자유한국당 소속 서울 송파을 당협위원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서울 송파을 당협위원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이 최근 당에 영입한 배현진 전 MBC 앵커(서울 송파을 당협위원장)를 국회에 입성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당은 27일 배현진 당협위원장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 방송장악 피해자 지원 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배 전 아나운서와 현재 MBC 제2·3 노조에 있는 현직 직원들이 참석해 MBC의 참상을 알렸다. 

    배현진 당협위원장은 "지난 몇 년간 인격살인에 가까운 회사 안팎의 고통 속에서도 말을 하지 않은 이유는 제 뉴스와 회사에 침을 뱉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이제는 각오를 하고 나온 만큼 하나하나 실상을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배 위원장은 "저는 현 정권의 공공연한 블랙리스트"라며 "최승호 사장(현 MBC 사장)은 인터뷰에서 배현진은 다시는 뉴스에 출연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거리낌 없이 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드러나 있지만 양승은 아나운서와 여기 계신 선배들, 얼굴이 알려지지 않은 수십명의 기자들은 어디서 일하는지도 모른 채 뿔뿔이 흩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유에 대해 "언론노조 파업에 동참하지 않고 끝까지 현장에서 일하겠다고 우겼기 때문"이라며 "노조에 가입하지 않는 것이 죄가 되고,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에게 파업의 책임을 묻는 것이 온당하냐"고 반문했다. 

    이어 "회사가 감사를 이유로 몇몇 선배 이메일을 열어봤다고 들었을 때 소름이 끼쳤다"며 "어떤 직장인이 이런 행태를 납득하고 회사에 다닐 수 있는지에 MBC에 묻고 싶다"고 했다. 

    그는 또 "MBC는 국민의 방송인지 언론노조의 방송인지 그 좌표를 분명하게 했으면 좋겠다"며 "소신대로 일하는 사람에게 적폐 부역자라는 오명을 씌워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명목상으로는 정부 방송 장악 저지를 위한 회의지만, 정치권에서는 6·13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게 될 배현진 위원장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자리로 평가하고 있다. 

    대여 투쟁과 배 위원장 띄우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묘수를 낸 것이라는 평가다. 한국당은 정부의 방송장악 이행 상황을 지속해서 알리고, 배 위원장을 자연스럽게 언론에 노출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일종의 한국당의 멍석 깔기가 시작된 것이다. 

    당 내부에서는 이미 홍 대표의 지시로 '배현진 국회 입성시키기'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가 당에서 배 위원장의 선거 캠프를 전폭적으로 도우라고 지시했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배 위원장의 선거 캠프에는 소위 당 브레인이 포진해 있다. 

    이를 방증하듯 이날 원내사령탑인 김성태 원내대표도 직접 회의에 참석하는 등 배 위원장의 정부 방송장악 저지 투쟁에 힘을 실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배 위원장에 대해 "7년간 뉴스데스크 앵커를 맡았는데 고별인사조차 하지 못하고 쫒겨났다"며 "문재인 정권이 그렇게 문제 삼던 블랙리스트 저리 가라"라고 했다. 

    그는 "정권의 방송장악에 이어 점령군처럼 진주한 (최승호 MBC) 사장은 조직 점거를 위해 불법적 음모와 치졸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기자들이 단지 정치파업에 동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불법사찰을 자행하는 최승호 사장과 MBC의 편향성, 당파주의에 아연실색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공기인 방송전파는 어떤 경우에도 특정 이념이나, 특정 이념 신봉 집단에 정치적으로 장악돼서는 안 된다"며 "문재인 정권이 권력으로 방송을 장악하고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시도는 반드시 분쇄돼야 한다"고 못박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