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신속한 치안 업무활용을 위한

경찰대학, 치안드론 도입 및 활용 컨퍼런스 개최

- 국내 치안드론 기술과 사용 능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세미나
- 항공안전기술원 강창봉 단장, 드론 실증 기술수준 및 관련 과제 발표

오세진 기자 프로필 보기 | 최종편집 2018.03.26 11:07:56

▲ 차 산업혁명시대 치안 드론 도입 및 활용 컨퍼런스 책자 표지 ⓒ뉴데일리 오세진

경찰대학(학장 치안정감 박진우)은 3월 23일 경찰대학 영상강의실과 대운동장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치안 드론 도입 및 활용 컨퍼런스를 개최 했다"라고 밝혔다.

강욱 경찰대학 드론시큐리티연구원 교수는 "경찰대학과 경찰청이 공동으로 주최한 세미나가 경찰 관계자 및 드론 제조사 등 치안드론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이 약 200명 이상 높은 관심속에 참석 했다"라고 밝혔다.


▲ 수색용 멀티콥터형 드론 ⓒ뉴데일리 오세진

드론시큐리티연구원은 2016년 10월 개소이래, ‘경찰의 드론과 공공안전, 실종자 수색 드론 도립 전략, 사회 안전 확보를 위한 드론 활용’등 네 가지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으며, 내년부터 경찰이 치안 및 수색 업무에 본격적으로 치안 드론을 사용하기 전에 실제 현장에서 효율적이면서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만들어 졌다.
▲ 항공안전기술원 드론교통체계 개발연구단 강창봉 단장이 국내 상업용 드론 실증 기술수준 및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뉴데일리 오세진

오전 세미나는 항공안전기술원 드론교통체계 개발연구단 강창봉 단장이 ‘국내 상업용 드론 실증 기술수준 및 과제’를 발표 했다. 강창봉 단장은 현재 드론산업 진단과 드론 교통에 관련된 부분까지 설명 했고, 상업용 드론 육성 추진 과제를 설명 했다.
▲ 실시간 영상 전송과 열화상 카메라 운용이 가능한 조종기 및 그라운드 스테이션 컴퓨터 ⓒ뉴데일리 오세진

세마나를 참가한 드론 전문가들은 "경찰대학이 치안드론의 본격적인 활용에 대한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 했지만, 오후 일부 세션은 기술기반이 아닌 사고의 확장개념의 미래의 내용에 대한 내용을 발표 해 아쉬웠다, 실제 경찰업무에서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이나 테러대응 부대에서 운영에 적합한 드론이나 안티드론 기술등 안전에 관련된 내용을 사실상 전무해 기술 수준이나 예산 확보 및 사용로드맵 보완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특히 이날 전시회에 나온 드론 제품 및 드론관제 플랫폼들은 멀티콥터, 수직이착육 비행기, 자동 항법 그라운드 스테이션, 자동 항법 모빌 스테이션등 다양한 제품을 오픈소스 기반으로 제작하고 업무 특징에 맞도록 광학식 카메라와 적외선 카메라를 동시 탑재를 해 업무에 사용에 기본적이 장비는 준비가 된 것 같다. 하지만 앞으로 경찰청 사용목적에 적합한 장시간 비행 및 작전에 충분한 디바이스 안정성 및 무선 및 보안 솔루션이 부족해 DJI등 해외 외산 드론 제조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기술 및 제품의 안전성 보완이 좀 더 필요 하다."라고 말했다.
▲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수직이착륙 고정익 드론 ⓒ뉴데일리 오세진

세미나를 참가한 경찰 전문가는 “경찰청에서 치안드론 관련 준비를 하면서 경찰대와 협력으로 세미나를 통해서 경찰이 필요한 드론이 무엇이고, 어떤세 사용되어 지는지가 좋은지에 대해서 충분한 토론과 제조사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해외 경찰들이 드론을 경찰업무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국내 경찰도 드론을 치안업무에 도입되어 사용할 시점이 점점 단축되고 있다. 그리고 국제 규격의 UTM이나 안티드론등 안전하고 올바른 드론 사용 준비가 굉장히 중요한 시점이다.”라고 긍정적 평가를 했다.
▲ 분해 조립 및 정비가 간편한 모듈식 멀티콥터 시스템 ⓒ뉴데일리 오세진

마지막 세션에서는 국내 드론 및 프랫폼 제작사들의 치안드론 및 공공용으로 제작된 업무용 드론들의 비행 및 제어 시연이 있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청소년에 유해한 댓글 과 광고/반복게재 된 댓글은 작성을 금지합니다. 위반된 게시물은 통보없이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