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인건비·연구비 지원하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안내하며 권고교육부 "수능최저학력기준 축소·폐지, 사업대상 선정에 중요한 평가요소"
  •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각 대학에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세부사항을 안내하며 최저학력기준 폐지를 권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뉴데일리 DB
    ▲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각 대학에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세부사항을 안내하며 최저학력기준 폐지를 권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뉴데일리 DB

    교육부가 각 대학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 기준 폐지를 권고했다. 이에 2019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대폭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의 이번 권고는 2022학년도 대입 개편을 앞두고 논의 중인 수능 절대평가 전환 수순으로서 수능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각 대학에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세부사항을 안내하며 최저학력기준 폐지를 권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대학이 고교교육 내실화 및 학생·학부모의 부담을 경감하는 방향으로 입학전형을 바꿀 경우, 교육부가 입학사정관 인건비 및 전형 운영, 연구비 등을 2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각 대학에 발송한 안내문에서 "수험 부담 완화 측면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를 권장하며, 최저기준 축소·폐지는 (사업대상 선정 과정에서) 중요한 평가요소"라고 밝혔다.

    지난 2016년 해당 사업에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서울 주요대학과 전남대·경북대 등 지방거점국립대 등 수험생 선호 대학이 다수 포함된 것을 고려했을 때, 교육부의 권고는 각 대학 당국의 입학전형에 미칠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종 비율이 높은 대학도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있어 수능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면서 "정시, 수시 분리 상태에서는 수시모집과 수능을 확실히 나누는 것이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입시를 단순화하는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