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정치보복으로 죄상 호도 안돼"… 권오을 "구속된 대통령 모두 TK 출신"
  •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출석해 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등의 혐의에 대해 21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출석해 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등의 혐의에 대해 21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바른미래당이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을 두고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 간의 시각이 다를 수 없다고 사전 단속에 나섰지만, 내부에서는 이견이 나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한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의 시각이 절대 다를 수 없다"고 했다.

    박 공동대표는 "아무리 정치보복을 하려고 해도 전직 대통령이 깨끗하다면 정치보복은 될 수 없다"며 "정치보복이란 이름으로 이 전 대통령의 죄상을 호도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은 지금까지 구속된 전직 대통령 모두 TK 출신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제왕적 대통령제에 따른 정치 보복 가능성을 제기했다.

    바른정당 출신 권오을 경북도당 위원장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에 무척 착잡하다"며 "누구든 법 앞에 평등하다는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되 정치 보복이 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권 위원장은 "한국 정치의 후진성과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다시금 확인한다"며 "특히 구속된 전직 대통령 4명이 모두 TK 출신이라 이를 바라보는 지역민의 심사는 혼란스럽다"고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내 친이계 의원들은 말을 아끼고 있는 분위기다. 이명박 정부 내각에서 일했던 정운천 최고위원 등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이날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 불참했다. 바른미래당 공식 논평도 국민의당 출신 김철근 대변인이 발표했다.

    이러한 바른미래당 내 상반된 기류는 국민의당과 통합하기 전 바른정당의 논평에서도 나타난다.

    지난 1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 이후 당시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법 위반이 있다면 성실하게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도 "그러나 국민들이 염려하는 것처럼 정치보복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반면 당시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검찰 수사를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검찰은 한 점 의혹 없이 이 전 대통령을 정치적 고려 없이 엄정하게 수사해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는 원칙을 확인시켜달라"고 촉구했다.

    이같은 당내 상황에 정치권 관계자는 "바른미래당의 화학적 결합을 확인할 첫 시험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이라며 "(그러나) 이번에도 여과 없이 이견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