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사검증시스템 빨간불… 한국당 "성폭행 쌍방 합의로 덮은 것 알고도 내정했다면 문제"
  • ▲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 ⓒ뉴시스 사진 DB
    ▲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 ⓒ뉴시스 사진 DB
    문재인 정부가 지명한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가 직장 내 성폭행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정부의 인사 검증시스템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23일 양 후보자가 KBS 부산방송총국 편성제작국장 근무 당시 직장 내 성폭행을 축소·은폐하려고 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고 밝히며, KBS 감사실과 정부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의 직장 내 성폭행 사건 무마·은폐· 축소 의혹을 폭로했다. 
    장제원 대변인에 따르면 양 후보자는 2015년 KBS 부산방송총국 편성제작국장으로 일하며 직장 내 성폭행을 무마한 의혹을 받고 있다. 
    장 대변인에 따르면 당시 KBS 부산방송총국 소속인 정규직 김 모 PD가 계약직 김 모 작가를 승용차 안에서 성폭행한 사건이 발생했으나, 성폭행 가해자의 직속 상관이었던 양 후보자는 가해자를 징계 없이 KBS 울산방송국으로 인사 발령했다. 
    장 대변인은 "사건 발생 직후 김 작가(피해자) 모친께서 부산방송총국으로 찾아와 고성으로 '김PD 나와라'며 강력하게 항의했다"며 "부산총국 직원 150여명이 현장을 목격해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성폭행 사건에 대해 어떠한 인사조치 및 징계위원회도 소집하지 않고 당사자 간의 합의를 중재해 이 사건을 무마하고 은폐하고 축소했다는 의혹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민국 공영방송의 수장인 KBS 사장 내정자가 이토록 파렴치한 성폭행에 대해 상식 이하의 도덕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충격적"이라며 "사내 성폭행에 관련된 사건을 의도적으로 무마·은폐·축소했다면 공영방송인 KBS 사장으로서 도덕성에 치명적인 흠결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KBS 감사실은 자유한국당으로 접수된 양승동 내정자의 성폭행 축소 의혹 제보와 관련된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밝혀 줄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고 했다. 
    장 대변인은 양 후보자 성폭행 무마 의혹과 관련 비판의 화살을 정부에 돌렸다. 정부가 양 후보자의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지명한 것이라면 인사검증 시스템의 중대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장 대변인은 "정부여당도 부족해 공영방송까지 추잡한 성 추문에 휩싸여 있다"며 "정부가 몰랐다면 무능이고 알았다면 국민 기만"이라고 했다. 
    이어 "성 추문 없는 문재인 친(親)정권 인사는 정녕 없느냐"며 "양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사실이라면 성추문 정권의 화룡정점 인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장 대변인은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제보를 접하고 문재인 정권이 성 문제에 대해서 얼마나 허용하고 있는지 봤다"며 "문재인 정권이 아무런 검증 없이 공영방송 사장을 내정하는 건 무능이 아니고 기만이자 인사검증시스템 자체가 무너지고 없다과 봐야 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직속 상관이 이런 제보를 받으면 분노해야 하지 않나, 어떻게 쌍방간 합의를 통해 무마 ·축소·은폐하려고 하느냐"며 "대한민국 공영방송 사장으로서 이런 성폭행 사건이 또 벌어지면 전부 다 피해자 합의를 붙여서 무마할 것이냐"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이번 의혹을 결코 넘어갈 수 없다"며 "문재인 정권과 KBS 감사실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 양승동 본인이 직접 밝혀야 한다"고 했다. 
    특히 장 대변인은 양 후보자와 관련 직장 내 성폭행 무마 의혹 외에도 4건의 추가 제보가 있다고 했다. 
    그는 "성 문제 외에도 돈 문제가 걸려있다"며 "추가로 확인되면 청문회에서 밝히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