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에 유효기간 있나… 盧정권 특활비엔 일체 말 없어" 쓴소리
  • ▲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수사와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정치보복일 뿐이고, 의혹 역시 정황일 뿐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사진은 의원총회에서 모두가 침묵하고 있는 가운데, 발언을 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는 김영우 의원의 모습(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수사와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정치보복일 뿐이고, 의혹 역시 정황일 뿐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사진은 의원총회에서 모두가 침묵하고 있는 가운데, 발언을 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는 김영우 의원의 모습(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검찰 소환조사 당일, 현역 정치인으로는 유일하게 현장을 지켰던 '의리의 정치인'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이 문재인정권의 MB를 겨냥한 수사는 정치보복이고, 의혹은 의혹일 뿐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20일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바위에 계란치기라고 해도 이것은) 정치보복이라는 말이다"라며 "검찰에서 수사 정황을 계속해서 언론에 흘리면서 MB는 파렴치한 이기주의자라는 여론재판으로 끝내려고 하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김영우 의원은 이처럼 검찰발(發)로 언론에 흘려지는 것이 분명해보이는 각종 의혹에 관해서도 여전히 의혹, 정황 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점 또한 강조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배우자 김윤옥 여사의 가방 전달 관련 보도와 관련해서도 "아직까지 정황"이라며 "과거에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받았다는) 권양숙 여사의 논두렁 시계 이런 것도 다 비슷한 것 아니겠는가"라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덧붙여 김영우 의원은 "유독 박근혜·이명박 두 정권에 대해서만 적폐청산을 하고 있는데, 적폐청산에 무슨 유효기간이 있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라며 "노무현정권에 대해서는 국정원 특활비 등 전혀 일체 말이 없지 않느냐"고 조소하기도 했다.

    검찰이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21일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김영우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는 정치적 입장을 표명한 것과는 별개로 법적 의혹을 일체 부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영우 의원은 "정치적인 사안 같으면 MB가 '이것은 내가 다 안고 가겠다' '나의 불찰이고 내가 책임지겠다'는 말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면서도 "지금은 다스의 실소유주를 밝히는 법적인 문제가 돼 있는데 (소유주가 아닌데도) 내가 다 받아들이겠고 내가 진짜 주인이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지난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공개 소환조사 당시, 김영우 의원은 현역 정치인으로서는 유일하게 자리를 지켰다. 이를 놓고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소속 정당에서 배출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예우를 지켰다는 '의리의 정치인'이라는 호평이 많은 상황이다.

    이날도 김영우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제 자유한국당의 당원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만나거나 연락을 하거나 대응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사이도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경이 무거울 수밖에 없는 이유를 진솔하게 토로해 눈길을 끌었다.

    김영우 의원은 "(소환조사 당일) 그 이후에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뵌 적이 없고, 별다른 말씀을 들은 적도 없다"면서도 "지금 법적으로는 당원이 아니지만, 과거 한나라당의 당적을 가지고 대통령에 당선된 분이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는 마음이 무겁다"고 털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