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출마 기대감 고조… '결자해지' 프레임으로 선거 치르려 하나
  • ▲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20일 MBC라디오에서 2011년에는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잘할 줄 믿고 양보를 했었다며 미묘한 발언을 했다. 사진은 지난 2015년 3월 더미래연구소 창립식에서 나란히 앉아 대화를 나누고 있는 안철수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시장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20일 MBC라디오에서 2011년에는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잘할 줄 믿고 양보를 했었다며 미묘한 발언을 했다. 사진은 지난 2015년 3월 더미래연구소 창립식에서 나란히 앉아 대화를 나누고 있는 안철수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시장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6·13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 출마에 대해 즉답만 피할 뿐 사실상 여러 가지로 출마 의지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기대감을 고조시키는 전술을 쓰고 있다.

    안철수 위원장은 20일 오전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서울시장 출마에 관한 질문을 받자 "이제 막 맡은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결과를 내는 게 우선"이라고 즉답을 피했다가, 스스로를 서울시장 후보로 1호 영입하는 것도 방법 아니냐는 후속 질문에 "셀프영입인가"라고 웃었다.

    반(半)농담을 통해 서울시장 출마 여지를 열어두는 방식은 이전에도 선보인 바 있다.

    안철수 위원장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도 "당분간 인재영입의 결과를 보여드리기 위해 집중하겠다"고 했으면서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안철수는 나와본들 3등'이라는 발언을 향해서는 "내가 출마할까봐 무섭다는 표현"이라고 맞받아쳤다.

    "결심이 서면 우선 서울시민께 보고드려야 하지 않겠느냐"며 출마 여부에 대해 즉답을 피했지만, 안철수 위원장의 서울시장 출마 의지는 이날도 곳곳에서 우회적으로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안철수 위원장은 이날 7년 전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에 따라 오세훈 전 시장이 사퇴하며 치러진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에게 '양보'했던 일에 대해 "그 때는 양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박원순 이사장이 시장이 되면 잘해줄 것이라고 믿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바꿔말하면 당시에는 그렇게 믿었지만, 지금은 박원순 시장이 믿었던 것처럼 잘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으로 '박원순 시정(市政)'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셈이다.

    실제로 안철수 위원장은 국민의당 대표였던 올해 초에도 최고위원회의 등 공개 석상에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박원순 시장의 시정을 향해 직격탄을 날려왔다.

    박원순 시장이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대중교통 무료를 선언했던 것과 관련해 "재난관리기금은 곶감 빼먹듯 빼먹으면 되는 쌈짓돈이냐"며 "서울시는 150억 원을 먼지처럼 날려버린 경위를 밝히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결국 박원순 시장은 지난달 27일 이 정책을 폐기하며 두 손을 들었다.

    나아가 이러한 시정에 대한 비판은 안철수 위원장이 서울시장에 출마할 경우, 이번 선거를 결자해지(結者解之) 프레임으로 치러내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날 "2011년 양보는 그 때는 양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말이 그 반증이라는 분석이다. 그 때는 양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는데, 7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보니 그럴 가치가 없었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양보'를 무르고 직접 나서서 시장직을 회수해오는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방향으로 논리적 귀결이 된다.

    안철수 위원장도 이날 "(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한다고 해도, 무슨 양보를 받아서 뭘 해보겠다는 생각은 해본 적도 없다"며, 구태의연한 '양보 프레임'으로 선거를 치르기보다는 한 단계 높은 구도를 설정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이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진성준 정무비서관의 브리핑을 시작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개헌안 발의 시도를 노골화하는 것과 관련해, 안철수 위원장은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라고 강하게 날을 세웠다.

    안철수 위원장은 "왜 개헌을 해야 하는지 논의가 처음 나온 이유 자체가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을 축소해야 되겠다는 필요였는데, 이번에 나온 청와대 안을 보면 대통령 권한 축소가 아니라 임기 연장 개헌"이라며 "완전히 청개구리식 답변을 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나아가 "어디서 발의를 하든 국회에서 재적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되는데, 당연히 부결이 될 것을 바라고 지금 밀어붙이는 것은 지방선거에서 조그마한 걸 얻고자 개헌 공약을 깨뜨리는 일"이라며 "이것은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라고 문재인 대통령을 강도높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