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박원순 시장·천지닝 베이징 시장 만나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개최
  • ▲ 서울시와 베이징시 관계자들이 1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3차 전체회의에 참석해 미세먼지 저감에 협력하기로 했다. 회의에 참석한 천지닝 베이징 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서울시와 베이징시 관계자들이 19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3차 전체회의에 참석해 미세먼지 저감에 협력하기로 했다. 회의에 참석한 천지닝 베이징 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서울시와 중국 베이징시의 교류협력 방안이 모색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양 도시가 가장 골머리를 앓고 있는 '미세먼지 대책'이 논의 테이블에 올라 주목된다.

    서울시와 베이징시는 19일 서울시청에서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3차 전체회의를 열고 미세먼지 저감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는 양 도시 시장을 비롯해 공무원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는 지난 2013년부터 가동된 상설협력기구다. 2년을 주기로 양 도시에서 번갈아 개최하며 경제, 문화, 환경 분야 등에서 협력방안을 모색해왔다.

    2013년 서울에서 제1차 전체회의를 시작해 2015년에는 베이징에서 제2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지난해에는 사드 갈등 여파로 인해 회의가 개최되지 않아 이번해 다시 서울시청에서 3차 회의가 진행됐다.

    이날 회의의 다양한 주제 속에서도 가장 큰 이슈는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였다. 미세먼지 해결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핵심 정책 중 하나다.

    서울시와 베이징시는 고정연락관을 지정하는 '미세먼지 핫라인'을 만들어 두 도시의 대기질 정보를 공유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날 회의에서 "서울시와 베이징시는 호흡공동체로서 미세먼지 환경보호 매커니즘을 실시할 것"이라며 "베이징시와 상시적 업무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리샤오화 베이징시 환경보호국 부국장은 "2015년 양도시 시장 제안에 따라 통합위 제2차 회의에서 환경팀을 개설했다"며 "서울시는 베이징시보다 대기질이 좋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빌어 많은 걸 배울 것"이라고 화답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미세먼지의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라는 우려섞인 시선도 여전하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19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베이징시와 환경에 관련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일이지만, 단순한 대기질 정보 공유를 넘어서 보다 근본적 대책을 세워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중국 해안 지역에 공장이 밀집되면서 한국 미세먼지가 심해졌다는 분석이 많은데, 중국이 경제발전에 대한 환경부담금 등 실질적으로 국내 미세먼지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협력교류라는 의의에만 만족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실제 서울시는 지난달 초미세먼지 기승에 대한 해결책으로 출퇴근 대중교통 무료라는 비상저감조치 계획을 내놨으나, 근본적 대안이 되지 못한 채 '혈세낭비'라는 비판만 받아왔다.

    이에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료 이용을 골자로 한 미세먼지 정책을 철회하고 '서울형 공해차량' 등 새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보다 근원적인 방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두 도시 공통 관심사이자 최우선 해결 과제인 대기 질 분야에서 실질적 협력방안이 도출됐다"며 "맑은 하늘을 볼 날이 머지 않았음을 확신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서울시는 이외에도 '대기 질 개선 공동연구단'을 구성해 미세먼자 저감을 위한 공동 기술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공무원들이 참여하는 환경 연수프로그램도 교대로 진행한다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