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최고위서 만장일치 의결 "성추행 의혹 해소 안 돼"… 서울시장 선거 무소속 출마 강행?
  • ▲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공원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 도중 눈물을 닦고 있다.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공원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 도중 눈물을 닦고 있다.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9일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정봉주 전 의원의 복당 신청을 만장일치로 '불허'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 만장일치로 (정 전 의원의 복당 신청을) 불허 의결했다"고 밝혔다.

    불허를 결정한 이유로는 "일단 사실 관계(성추행 의혹)와 관련해 다툼이 있는 것이고, '미투 운동'의 기본 취지와 연관돼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6일 제3차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논의를 거쳐 정 전 의원에 대한 복당 불허 결정을 비공개로 전달했고, 19일 최고위원회는 심사 결과대로 의결했다.

    백 대변인은 정 전 의원의 의견을 듣는 절차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공식적 절차는 없었지만 내부적으로 정 전 의원도 피력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이날 불허 의결 이후 향후 재심사 신청 가능성에 대해선 "할 수 있다"며 "당헌 당규 상으로 어느 기간까지는 안되고 그 이후는 할 수 있는 기간 제한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전날 서울시장 출마 공식 선언을 한 정 전 의원은 무소속으로 선거 레이스에 뛰어들게 됐다.

    정 전 의원은 출마 기자회견에서 "어떠한 시련과 난관도 10년 만에 돌아온 정봉주를 막지 못한다"며 "저는 복당 심사 대상이 아니다. BBK (문제 제기가) 무죄임과 동시에 당원 자격은 자동으로 회복돼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민주당은 정 전 의원과 <프레시안> 간의 법적 싸움이 해소되지 않았으니 향후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당내에서 잇따라 불거진 미투 악재의 여파를 고려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한편 정 전 의원은 전날 저녁 자신의 SNS를 통해 "혼자 있으면 서 있을 힘도 없다"며 "앞뒤 사정 파악하지도 않고 말하기 좋아하고 무책임하게 뱉어대는 그 말들에 더 지친다"고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