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피해자 고소 접수로 재조사 불가피… 檢, 18일 소환 통보 …'업무상 위력' 여부 법리 다툼 예상
  • ▲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부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자진출석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부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자진출석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검찰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게 다시 소환을 통보해 그의 성폭행 의혹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오정희 부장검사)는 안 전 지사 측에 19일 오전 출석하라고 18일 통보했다.

    검찰은 안 전 지사의 지난 9일 '기습 출석'이 사전 조율 없이 이뤄졌고, 그 후 추가 피해자의 고소장이 들어온 만큼 안 전 지사에 대한 재조사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검찰은 안 전 지사를 소환해 전 충남도 정무비서 김지은씨,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직원 A씨와의 사이에서 있었던 일 등을 캐물을 예정이다. 이후 검찰은 그의 신병 처리 방향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고소인들은 안 전 지사의 지위 때문에 성폭력을 당했다며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추행' 혐의를 제기했고 안 전 지사 측은 "자연스러운 관계였다"고 주장하는 만큼 검찰 조사의 초점은 안 전 지사가 업무 관계를 악용했는지에 맞춰질 전망이다.

    검찰은 범죄 장소로 지목된 서울 마포구의 오피스텔과 충남도청 도지사 집무실과 비서실, 도지사 관사,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오피스텔의 CCTV 영상과 도청 비서실 직원들의 컴퓨터 기록도 압수했다. 아울러 비서실 직원 등 안 전 지사와 김씨의 평소 관계를 증언해줄 수 있는 주변인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상황을 분석했다. 

    안 전 지사는 김씨가 지난해 6월부터 8개월에 걸쳐 해외출장지와 서울 등에서 총 4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지난 5일 폭로한 뒤 사임했으며, 김씨 측은 지난 6일 그를 서부지검에 고소했다.

    안 전 지사 싱크탱크인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연구원으로 알려진 A씨는 2015년 10월부터 2017년 1월 사이 3차례의 성폭행과 4차례의 성추행을 당했다고 지난 7일 주장한 뒤 14일 그를 고소했다.

    고소장 검토를 일찌감치 마친 검찰은 A씨의 신원 폭로 등 2차 피해를 방지하고자 그에 대한 조사 여부마저 극비에 부치는 등 신중을 기하고 있다.

    서울서부지검 관계자는 안 전 지사 소환의 비공개 여부에 대해 "아무래도 (안 전 지사가) 공인인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가능성을 낮게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