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굳건한 한미 공조 대외적으로 보여줘야"…트럼프 "FTA관련 융통성 있는 모습 보여달라"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통화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통화를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지만 통상 문제를 두고 평행선을 달렸다.

    문 대통령은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도 한중일 3국회담을 가급적 이른시기에 개최한다는 데 합의했을 뿐, 한·일 정상회담 등을 끌어내지는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간 통상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미국이 지난 2일 무역확장법 제 232조를 통해 자국에 수입되는 철강에 관세 적용을 검토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미국은 무역확장법 제 232조를 통해 우리 나라 철강 제품에 25%의 관세를 오는 23일부터 적용한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 법률로 국제무역기구(WTO)에도 제약을 받지 않는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과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 공조가 얼마나 굳건한지를 대외적으로 보여줘야할 시점인 만큼,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의 비핵화는 한반도는 물론 세계의 평화를 확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목표이자 과정으로서 그 어떤 상황과 조건하에서도 결코 양보할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입장"이라며 "특히 4월 말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면 이어 개최될 미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잘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남북간 상황 변화나 통상 문제 등 어느것이든 필요할 때 전화달라"며 "한미 FTA 협상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한국 대표단이 보다 융통성있는 모습을 보여줄수있도록 문 대통령이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양국이 서로 상대국의 관심을 촉구, 입장 차가 확인되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45분 간 통화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비핵화와 관한 북한의 말이 궤적·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한·미·일 세 나라가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고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데 (양국이)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아베 총리는 2002년 9월 고이즈미 총리의 평양 선언 상황을 언급하며 남·북 정상회담, 미·북 정상회담을 계기로한 일·북 대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 피력했다"며 "남북사이의 관계가 진전됨에 따라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북한과 일본 사이 현안 해결을 위해서도 두 나라가 함께 협력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양국은 이날 한중일 삼국 정상회담의 가급적 이른 시기 개최,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위한 실무진 차원 날짜 조정 등에만 합의했을 뿐, 한일 정상회담 등 구체적인 내용들을 다루지는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