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방치된 빈집은 주거환경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
  • ▲ 인천시가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관리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범죄장소로 이용될 수 있어 주거환경을 저해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시 주거환경과 관계자는
    ▲ 인천시가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관리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범죄장소로 이용될 수 있어 주거환경을 저해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시 주거환경과 관계자는 "빈집에 대한 적절한 조치로 원도심 활성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뉴데일리 DB
    인천시가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관리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체계적인 빈집 데이터 관리를 위해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원도심의 폐가와 공가를 철거한다. 폐가나 공가는 노후됐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범죄장소로 이용될 수 있어 주거환경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시는 지난 2013년부터 폐·공가 관리사업을 추진해 총 2,550동 중 919동을 정비했고, 나머지 1,631개 동을 관리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붕괴와 균열과 같은 안전사고가 우려될 경우 철거하거나 폐쇄한다. 우범지역의 폐가와 공가는 관할 경찰서와 자율방범대의 협조를 구해 주·야간으로 순찰해 치안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소유주에게 권고한다. 균열이 심하거나 담장이 없는 경우, '노후건물 접근금지 안내표지판' 등을 설치해 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인천시 도시균형건설국 주거환경과 관계자는 "여러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빈집에 대한 적절한 조치로 원도심 활성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