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재 "이 전 대통령, 변호사들과 최종 점검… 가진 생각과 있었던 일 답할 것"
  •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월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 수사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모습. ⓒ뉴데일리 DB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월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 수사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모습. ⓒ뉴데일리 DB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13일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 보복'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검찰 소환 하루 앞둔 시점에 나온 비판으로, 향후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된다.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이 전 대통령 사무실 앞에서 "(검찰 수사를 빙자한 정치보복이란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효재 전 수석은 "협조한다기보다 대통령이 가진 생각·있었던 일에 대해 있는 대로 답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수석은 "검찰에서 법리 다툼을 해야 하는 만큼 자택서 변호사들과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며 "검찰의 요구대로 예정된 시간에 맞춰 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전 대통령이 여전히)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 1월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대치동 사무실에서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려는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으로 보고 있다"고 말한 것의 연장선이다. 이 전 대통령은 100억대 불법자금 수수 등의 혐의로 오는 14일 소환이 예정돼 있다.

    당시 이 전 대통령은 "나와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 수사는 전부 나를 목표로 하는 게 분명하다"며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나에게 있다. 더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히지 말아달라"고 언급했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 후 나는 지난 5년간 4대강 살리기와 자원 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며 많은 고통을 받았지만, 나와 함께 일했던 많은 공직자에 권력형 비리가 없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가 이내 유화적 입장으로 선회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을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했지만, 다음날인 19일 이 전 대통령에 평창 올림픽 초대장을 보내기로 했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어떤 상황이 있다고 해서 전직 국가 원수인데 초청 대상이 안 된다고 초청장을 안 보내겠나. 별개의 문제라 본다"며 물러섰다.

    이에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된다. 김 전 수석은 "앞으로 재판이 진행되면 변호인단은 보강될 것"이라며 "이 전 대통령이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했고, 서울 시장 4년 동안 월급을 한 푼도 받지 않아 매우 큰돈이 들어가는 변호인단을 꾸리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정동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변호인단에 포함하고자 했으나 대한변호사협회가 '수임 불가'라고 판단, 차질이 빚어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 전 수석은 "변호인단이 많이 있어야 검찰의 신문에 응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도움이 되는데 정 전 수석이 참여하지 못하게 돼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