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책회의 "즉흥적으로 결정된 회담 성사 가능성… 내실 있는 성과로 이어지도록 해야"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2일 오는 5월 중 개최될 것으로 전망되는 미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정부는 장밋빛 낙관을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북미대화는 정상적인 프로세스가 아니라 보기에 따라 최고지도자 간 즉흥적·충동적 결정에 의해 성사됐다고 보여지는 만큼 여전히 예측 불가능성은 상존해 있다"며 "(정부는) 이런 판에 섣부른 장밋빛 낙관으로 판을 그르치기보다 조심스러운 상황 관리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직접 당사자인 한국이 단지 메신저 역할을 넘어 직접적으로 대화의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는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북미회담 성사에 더불어민주당은 아직 으스대고 뽐낼 상황이 결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해야 할 것은 북미대화가 내실 있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4월 남북 간, 5월 북미 간 회담은 북핵 해결의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며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되돌릴 수 없는 핵폐기를 결코 흔들려선 안되는 불변의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추후 검증 절차가 남아있는 만큼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며 "북한 매체는 북미 정상회담을 전혀 보도하지 않았고 발표가 이뤄진 이후에도 미국의 대북제재를 노골적으로 비난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4월과 5월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벌써 한미군사훈련 축소, 연기, 전략자산 비(非)전개 이야기가 이 정부 곳곳에서 공공연하게 나온다"며 "한미군사훈련은 양보 대상도 아니고 흥정 대상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나아가 "한미훈련은 평화 회담이 진행된다고 축소하거나 양보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라며 "미국과 사전 조율 없이 대한민국 정부가 앞장서서 한미군사훈련 중단 또는 연기, 축소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이 정부의 일방통행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