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관계자 "실체적 진실 밝히기 위해 MB 소환 불가피…필요한 예의를 충분히 지킬 것"
  • 검찰이 100억원대 뇌물 수수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오는 14일 오전 9시30분까지 검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뉴시스·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6일 오후 기자들에게 이같은 소식을 전하며 "그동안 진행 상황을 고려할 때 실체적 진실을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의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차례 소환 조사하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면서 "사실관계 규명을 위한 자료는 그동안 충분히 수집했고, 통상 절차에 따라 직접 대면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문제와 국정원 특수활동비 뇌물수수 의혹 등을 조사해왔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다스 문제는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고 결론을 내렸고, 국정원 특수활동비도 이 전 대통령이 측근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소환까지 1주일이 남은 만큼 필요한 조사들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26일 소환했던 이상득 전 의원도 오는 7일 재소환 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소환되는 날 그간 조사를 이끌어왔던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를 투입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관계자는 "소환 조사 과정에서 전직 대통령에 대해서 필요한 예의를 충분히 지킬 것"이라면서도 "무엇보다 철저하고 투명하게 수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